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10K, 하프마라톤 속도로 마라톤 완주시간(속도) 예측 계산기

by G. Hong 2023. 3. 17.
728x90
반응형

마라톤과 같은 장거리 달리기를 완주하기 위해서는 약 2/3 정도의 거리를 뛸 수 있어야 너무 늦지 않은 속도로 완주가 가능하다고 합니다.(이 말은 일반적인 가설이고, 사람에 따라 타고난 신체능력이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직장생활까지 병행하면서 하루에 3~4시간 씩 운동을 하기는 쉽지 않고,  기록은 좀 느리더라도 마라톤을 완주가 하고 싶을 때는 아래의 계산기를 사용해서 페이스를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계산기는 러너스월드에서 제공하는 것입니다.

https://www.runnersworld.com/training/a20801372/race-times-predictor/


제가 이 계산법을 참고해서 만든 계산기 어플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supersimple.racepredictor

 

마라톤 시간 예측 - Google Play 앱

달리기 대회의 기록을 예측하는 계산기 입니다

play.google.com


러너스월드에 있는 글을 보시면 중간에 이렇게 계산기가 있습니다.  Goal race에 마라톤을 선택하고, recent race에 최근에 참가한 10k나 하프마라톤을 선택하고,  시간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틀전에 뛰었던 기록인 10km 속도를 입력하여보았습니다.

마라톤은 6:14/km페이스(4시간22분), 하프는 5:12/km페이스(1시간49분)로 예상치가 나왔습니다.


물론 이 수치는 평균적인 데이타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예상값이니까 그냥 참고만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항상 부상없이 안전하게 운동하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