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터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 Best 20 (무료)

by G. Hong 2018. 10. 27.
728x90
반응형


3D프린터용 SW는 어떤게 있고, 어떤 역할을 할까요?

이번에는 3D프린터용 SW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3D프린터를 사용하는 각 단계별로 필요한 소프트웨어들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3D프린터로 출력을 하기 전에 어떠한 SW를 사용할 지, 3D모델을 만들 수 있는 SW에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에게는 어떤 SW가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SW별로 어느정도의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지와 다운로드가 가능한 곳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안내해 드리는 SW들은 모두 무료로 사용이 가능한 것 들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소프트웨어들이 종류별로 어떤 단계에서 쓰이는지 이해를 돕기 위해서 3D프린팅 흐름도에 관한 글도 작성하였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디자인 소프트웨어(초보자용)
TinkerCAD
TinkerCAD 는 온라인 디자인 툴로 처음 접하는 초보자들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블렌더나 FreeCAD,SketchUP 등에 비해서  이유로 많은 이용자들이 다른 소프트웨어로 갈아타게 됩니다.
3D Slash와 비슷하게 기본적인 도형으로 부터 디자인을 시작하게 됩니다. 3D Slash와 다른 점은 TinkerCAD는 2D의 형태로 디자인을 만든 뒤에 3D로 변환을 하는 방식입니다.


3D Slash
이 소프트웨어는 사용하기도 매우 쉬운 색다른 프로그램입니다. 3D Slash를 사용하면 디자인을 빌딩블록을 쌓는 방식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큰 블록에서 해머나 드릴 등으로 작은 큐브들을 부셔서 제거하는 방식으로 제작하거나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작은 큐브들을 쌓아서 디자인을 제작할 수 도 있습니다. 색깔을 추가할 수 도 있고, 그림파일을 추가할 수 도 있습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로고나 3D text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그림파일을 불러오거나 텍스트를 입력하여 3D형식으로 바꿔주게 됩니다.

매우 추천하는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입니다!


Sculptris
Sculptris는 점토 모델링 컨셉의 가상 조각용 툴입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조각상이나 피규어를 만드는게 목적인 분들 에게는 멋있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만화나 게임 속의 캐릭터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Sculptris는 무료이고 더 뛰어난 기능의 ZBrush(유료) 로 넘어가기 전 단계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디자인 소프트웨어(중상급 사용자용)
SketchUp
스케치업은 단순함과 기능성을 모두 갖춘 소프트웨어로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배우기 쉬운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들로 인해서 스케치업은 가장 인기가 많은 소프트웨어들 중 하나가 될 수 있었습니다.

스케치업 Make edition은 무료이고 3D모델링에 필요한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디자이너나 엔지니어를 위한 Professional edition은 $695에 구매가 가능합니다.


Fusion 360
퓨전360은 전문가용 3D캐드 프로그램으로 Autodesk에서 제작된 소프트웨어입니다. 다른 전문가용의 3D모델링 툴과는 다르게 사용하기가 매우 편리합니다. 그리고 계획,테스트,실행 까지의 모든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뛰어난 파라미터 도구들과 메쉬 툴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완성된 디자인의 출력물이 사용될 때의 충격과 같은 부분들에 대해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퓨전360은 다른 뛰어난 기능들도 지원이 됩니다. 클라우드를 베이스로 한 파일공유, 버젼관리, 가져오기/내보내기 같은 기능들입니다.

퓨전360은 3D프린팅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CAD파일이 바로 autodesk printing studio로 내보내기가 됩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상업용 소프트웨어이지만 교육용 라이센스로 3년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CAD
프리캐드(FreeCAD)는 많은 기능들이 있고, 사용자의 디자인 기술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파라미터를 이용한 디자인이 가능하고, 히스토리 기능을 통해서 쉽게 되돌리고 수정을 할 수 있습니다.


Blender
블렌더는 인기가 많은 CAD 프로그램 중 하나입니다. 배우기에는 어려워서 입문자들 에게는 좋은 선택이 아닐 수 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력이 갖추어지고, 조금 더 고급적인 기능들이 필요하다면 블렌더는 이상적인 소프트웨어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블렌더는 아주 뛰어난 3D디자인 소프트웨어 툴 중 하나입니다. 많은 커뮤니티가 존재하고 튜토리얼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블렌더는 오픈소스라서 각종 extionsion을 통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도 있습니다.


Onshape
온세이프(OnShape)는 강력한 엔터프라이즈급의 3D CAD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오픈소스 프로젝트 목적으로 사용한다면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문가급의 버젼관리와 협업이 필요한 사용자들에게 적합한 툴로 웹브라우저에서 실행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도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의 인상 깊은 부분은 협업모드(collaborative mode)입니다. 인스톨을 하여서 사용하는 소프트웨어와는 다르게 이 온세이프는 같은 팀의 누구든지 같은 CAD 워크스페이스와 데이타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또 다른 뛰어난 기능은 백업이나 복사등이 없이도 마스터 디자인의 관리가 파일의 버젼별로 가능한 점입니다.

학습용,공공사용,오픈소스용은 무료입니다.


STL파일 보기,수정용 소프트웨어(중상급 사용자용)
Netfabb
넷팹(Netfabb) 유용한 기능을 갖춘 슬라이싱 소프트웨어입니다. STL파일을 슬라이싱하기 전에분석 분석,수정,복구가 가능합니다.
단지 슬라이싱만 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히 배울 필요 없이 간단하게 STL파일을 수정,복구가 필요하다면 넷팹이 적합합니다.
넷팹은 예전에는 Netfabb basic을 다운 받아서 설치하였지만, 지금은 무료 Netfabb trial을 받으시면 됩니다. 30일 동안은 Netfabb premium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0일 이후에는 예전의 basic버젼과 같은 기능들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3D-Tool Free Viewer
3D-Tool free viewer는 뛰어난 STL뷰어 툴입니다. STL파일이 구조적으로 문제가 없는 지와 출력이 가능한지 등을 확인 할 수 도 있습니다. "Cross-Section" 기능을 통해서 3D모델의 내부를 확인 하고, 벽의 두께등을 알 수 있습니다. 이 툴은 3D프린트를 진행하기 전에 장애들일 방지하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MakePrintable
이 웹에서 사용가능한 툴은 STL파일을 분석하여 잘 프린트가 될 수 있게 고쳐줍니다. 다른 무료 온라인 소프트웨어와는 다르게 MakePrintable은 굉장히 높은 수준의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 퀄리티 수준 설정,메쉬 수정 및 복구, 폴리곤 카운트 최적화 등이 가능하고, 여러 매쉬들을 하나로 합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무료버젼에서는 non-manifolds, flipped-faces, boundary edges, intersecting object 등의 문제가 한달에 3개까지 무료로 고쳐집니다. 그리고 고급옵션들은 항목별로 유료서비스로 제공됩니다. 플러그인을 통해서 블랜더나 스케치업과 연동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MeshLab
메쉬랩은 뛰어난 STL 편집 소프트웨어입니다. 3D모델의 일부를 지우거나 두 모델을 하나로 합치거나 구멍들을 복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D프린트를 위해 모델을 수정하거나 복구하는 작업이 필요하다면 메쉬랩도 좋은 옵션 중 하나 입니다.


Meshmixer
메쉬믹서는 STL파일을 보고 체크하고 수정 및 복구를 하는데 있어서 굉장히 뛰어난 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잠재적인 문제들을 찾아서 자동으로 복구해 주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예를 들어 출력에 문제가 될 수 있는 매우 얇은 외벽이 있으면 하이라이트 표시가 됩니다. 메쉬믹서 역시 Autodesk의 3D프린팅 소프트웨어 중 하나라서 TinkerCAD와 같은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슬라이서 & 3D프린터 컨트롤 소프트웨어(초보자용)
Cura
큐라는 Ultimaker 3D프린터들의 공식 슬라이서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리고 다른 제조사들의 프린터들도 모두 지원이 되고 있습니다. 큐라는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이고 플러그인을 통해서 확장기능도 제공됩니다.

큐라는 사용이 매우 쉬우면서도 3D프린팅에 있어서 중요한 대부분의 세팅들을 쉽게 설정 할 수 있습니다."Basic"모드를 사용하면 처음 사용하는 유저들도 쉽게 퀄리티를 지정해서 3D프린팅을 시작 할 수 있습니다. "Expert"모드를 이용하면 더욱 정밀한 설정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큐라는 PC에 직접 연결된 3D프린터의 출력제어도 가능합니다. 


CraftWare
크래프트웨어 역시 3D프린터 제조사에서 직접 만든 슬라이싱 소프트웨어입니다. 자신들의 3D프린터 CraftBot을 지원하기 위해서 만든 소프트웨어이지만 다른 3D프린터들도 지원이 됩니다.

큐라와 마찬가지로 "easy"모드와 "expert"모드가 있어서 자신의 실력에 맞춰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크래프트웨어는 G-code를 부분 별로 다른 색깔로 시각화하는 작업을 빠르게 처리 해 냅니다. 그리고 또 다른 뛰어난 능력은 서포트관리 기능입니다. (저희가 알기로는) 이 기능은 유료 소프트웨어인 Simplify3D에서만 제공되고 있는 기능입니다.


KISSlicer
이 소프트웨어의 이름을 오해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KISS는 Keep It Simple Slicer의 약자입니다. 어떠한 버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정교한 기능을 사용 할 수 도 있습니다. KISSlicer를 다른 슬라이서의 대안으로 좋은 평가를 하는 사용자도 있지만 다소 헷깔리는 인터페이스 때문에 불만을 표시하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1개의 익스트루더만 사용하는 유저에게는 무료버젼도 충분합니다. 멀티헤드 작업이 필요한 유저들은 Pro버젼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간단한 세팅만으로 Gcode가 생성이 되고, Pro버젼에서는 고급설정까지도 지원이 됩니다. 여러개의 STL을 하나로 합치는 기능 역시도 Pro버젼에서 지원이 됩니다.


MatterControl
메터컨트롤 3D프린터 관리(3D Printer host) 소프트웨어입니다. PC와 프린터를 연결하여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인터페이스도 잘 만들어져 있어서, 프린트 큐 관리와 슬라이스 관리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메터컨트롤은 3가지의 슬라이스 엔진을 가지고 있습니다.(메터슬라이스, 큐라, Slic3r) 3가지 엔진의 슬라이스 결과를 비교 할 수 있습니다. Basic모드에서는 레이어높이, 채움, 서포트, 래프트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값들을 저장 할 수 도 있습니다. Advanced모드에서는 메쉬 자동복원, 멀티 익스트루더 등의 기능이 지원됩니다. 출력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미리 진단할 수 있도록 각각의 레이어 미리보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슬라이서 & 3D프린터 컨트롤 소프트웨어(중상급 사용자용)
Repetier
한 단계 높은 수준의 슬라이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고 싶은데, 오픈소스기반의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리피터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리피터는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의 선구자급으로 RepRap 커뮤니티에서 각광받고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중급~고급 유저들이 사용하고 있고, 올인원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멀티 익스트루더(최대 16개)지원, 플러그인을 통한 멀티 슬라이서를 지원하고, 시중에 판매중인 대부분의 FDM 3D프린터를 지원합니다.(가상화방식)

그리고 리피터호스트(Repeter Host)는 리피터서버(Repeater Server)를 통한 원격접속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PC, 태블릿, 스마트폰을 통해서 원격으로 3D프린터 제어가 가능합니다.


Slic3r
Slic3r는 오픈소스 슬라이서로 다른 곳에서는 보기 힘든 뛰어난 최신기술들이 추가 된 것으로 유명한 소프트웨어입니다. 멀티뷰와 같은 기능을 통해서 3D프린터 출력물이 어떻게 나올지 더 자세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새로운 벌집패턴 채움기능 역시 뛰어난 기능입니다. 각각의 레이어 별로 채움 패턴을 달리하여 출력을 하여서 완성품의 강도를 높여 줍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이 소프트웨어는 Octoprint와 연계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PC에서 슬라이스를 마친 뒤, Octoprint로 바로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OctoPrint
옥토프린트는 3D프린터 제어용(3D printer host) 소프트웨어로 3D프린팅 작업을 시작,중단,취소 할 수 있습니다. 라스베리파이와 같이 wifi가 가능한 장비와 연동을 한다면, 원격으로 프린터의 상태를 완벽히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옥토프린트는 작업 전이나 작업 중에 대부분의 슬라이서 소프트웨어로 부터 Gcode와 가상 Gcode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원격으로 3D프린터의 작업을 중단하거나 제어하고 싶으시다면 옥토프린트가 가장 최적의 소프트웨어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