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0111

달리기가 두뇌를 발달시킨다: Spark 운동화 신은 뇌 운동, 특히 달리기나 빨리 걸을 때 두뇌가 가장 활성화 된다는 연구 결과는 최근에도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건강의학 관련 기사나 유튜브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사실입니다.이와 관련해서 조금 더 자세히 정리된 지식을 얻기 위해서 찾은 책입니다.이 책의 원본의 제목은 입니다. 즉, 정도로 번역이 되는데요. 한국에서는 라는 제목으로 출판이 되어서 찾기가 힘들었습니다.. ㅎㅎㅎ 내용은 기존의 상식과는 다르게 굉장히 새로운 내용입니다.(물론 건강의학 관련 기사를 꾸준히 보신 분들께서는 이미 한 번 접한 내용일 수 도 있습니다)뇌는 수학이나 새로운 것을 배울 때가 아니라 몸을 움직일 때 가장 활성화가 된다는 내용입니다. 뇌가 가장 활성화 된 운동 직후에 복잡하고 어려운 지식이 가장 잘 습득된다는 연구결과도 소개하고.. 2018. 1. 29.
달리기 관련 서적: 본투런 이번에 읽은 책은 본투런이라는 달리기관련 베스트셀러입니다. 울트라 트레일러너들에 대한 이야기를 쓴 책인데, 작가 크리스토퍼 맥두걸이 부상 없이 오래 달리는의 비결을 배우기 위해서 세상에서 가장 강한 주자라고 불리는 타라우마라족을 찾아가는 이야기와 여러 전설적인 울트라 트레일 러너들의 이야기를 쓴 책입니다. 트레일런이나 울트라마라톤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타라우마족이 리드빌 트레일 100 대회에 참가하여서 우승을 하였던 이야기부터 그 들의 러닝 방법을 익힌 카바요 블랑코의 이야기들이 트레일런 애호가들의 마음을 사로 잡게 되네요. 2018. 1. 23.
RSA 암호시스템: 개요와 동작원리 RSA 암호화 시스템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간단한 내용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2018/01/18 - [IT 지식정리/기타] - 대칭키 암호화와 공개키 암호화 요약2018/01/18 - [IT 지식정리/기타] - RSA 암호화 방식 요약 RSA (Rivest–Shamir–Adleman)는 초기에 소개된 공개키 암호화(public-key cryptosystems) 기술 중 하나로 암호화된 데이타 전송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개키 암호화시스템에서 암호화키(encryption key)는 공개(공개키)되어 사용되고, 복호화키(decryption key)는 반대로 비공개(개인키)로 된 시스템입니다.RSA에서는 2개의 큰 소수를 이용한 인수분해의 원리를 이용해.. 2018. 1. 23.
RSA 암호화 방식 요약 RSA 암호화 방식에 대해서 알아보는 중이라 포스팅도 함께 하였습니다. 아래 포스팅도 함께 참고하시면 됩니다. 2018/01/18 - [IT 지식정리/기타] - 대칭키 암호화와 공개키 암호화 요약 RSA 개념 및 특징1976년 공개키 암호 방식이 등장하고, 1978년 Rivest, Shamir, Adleman에 의해 개발된 암호화 방식소인수분해의 어려움을 이용한 암호화 방식암호화 및 디지털 서명 용도로 사용이 가능 송신자는 수신자로 부터 받은 공개키로 암호화하고, 수신자는 자신의 개인키로 복호화 합니다. RSA 과정에서 전자서명은 송신자가 자신의 개인키로 서명을 하고, 서명의 복호화는 송신자의 공개키로 수행하는데, 이 부분이 RSA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RSA 안정성 확보소수 선택소수 p,q는 거.. 2018. 1. 18.
대칭키 암호화와 공개키 암호화 요약 대칭키 암호화와 공개키 암호화에 대해서 간략하게 요약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칭키 암호화(Symmetric key)암호화키와 복호화키가 동일한 암호화 기법 암호문을 송신/수신하는 사용자는 사전에 암호화키가 교환해야 함키교환을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발생작은 비트의 암호화키를 사용하여 빠르게 암/복호화가 가능대칭키 암호화 종류스트림암호(Stream Cipher): Bit 또는 Byte 단위로 암호화, 실시간 암/복호화가 가능하고 빠름종류: RC4, SEAL, OTP블록암호(Block cipher): 여러개 Bit를 묶은 블록 단위로 암호화, 대용량의 평문 암호화가 가능종류: DES, 3DES, AES, IDEA, Blowfish, SEED 공개키(Public Key) 암호화공개키와 개인키 2개를 .. 2018. 1. 18.
2018년 2~4월 참가 예정 대회 기나긴 겨울 회복기가 어느새 중간을 지나고 있습니다. ^^ 올해에는 달리기에 투자하는 시간을 많이 줄이기 위해서 하프마라톤 수준의 달리기만 참가 하려고 계획 중이랍니다.3월25일 인천국제하프마라톤을 시작으로 4월 Korea 50k, 5월 데상트 듀에슬론(예정) 정도를 뛰려고 했는데, 겨울이 너무 지겨워서 2월에도 하나 더 등록을 하였습니다! ㅎㅎ 2월25일 스포츠투데이 2018챌린지레이스 (Half참가) http://www.mcrace.co.kr3월25일 인천국제하프마라톤대회 (Half참가) http://www.incheonmarathon.co.kr/4월21일 Korea 50K 국제트레일러닝대회 (27km 참가) http://k50k.openfruits.co.kr/ 바쁜와중에도 부담없이 소화를 할 수 있.. 2018. 1. 15.
달리기(마라톤) 훈련 이론서 요약 도서관에 러닝 관련 책을 보러 갔다가 발견한 좋은 이론서가 있어서 요약 해보았습니다.책 이름은 (원제목: Galloway's Book on running)으로 저자 제프 겔러웨이(Jeff Galloway)가 쓴 책인데, 꽤 오래전에 작성된 책이지만, 기본적인 내용들은 최근에 접할 수 있는 이론들과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아래 포스팅 내용과 함께 참고해주시면 달리기 기술 및 이론에 관해서 많은 이해가 될 것 같습니다.2016/07/18 - [달리기생활/달리기정보] - 달리기에 대한 25가지 법칙 속도를 높이는 방법과 각종 훈련법들도 많았지만, 제가 가장 관심이 많은 부분인 회복주기를 통해서 부상을 피하는 법들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읽어보았습니다. 중요내용요약회복강도 높은 훈련을 하면 최소 48시간의 .. 2018. 1. 15.
브라더(Brother) HL-1210W 무선 레이저프린터 그 동안 가정용으로는 잉크젯프린터만 사용을 해 왔었습니다. 중국에서 가져온 HP 데스크젯2132은 한국에서 판매되는 카트리지는 호환이 되지 않아서 사용을 못하고 있었는데, 최근에 프린트를 할 일이 많아져서 레이저프린터를 사용해 보기로 결심하였습니다.잉크젯 프린터는 고장이 잦고, 카트리지 교체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레이저프린터들은 가끔씩 사용을 하여도 고장이 잘 나지 않고, 토너교체비용도 카트리지에 비해서는 저렴한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국내에서 판매가 많이 되는 저가형 레이저프린터는 삼성의 제품과 브라더의 제품이 대표적이었는데요. 저는 브라더의 저가형 제품 중에 무선(wifi)가 지원되는 제품인 HL-1210W를 구매하였습니다. 박스개봉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제품 설명이 상세히.. 2018. 1. 13.
2017년 결산: 북경에서 다시 한국으로 2017년 결산 바로가기: http://www.tistory.com/thankyou/2017/tistory/20226482017년이 벌써 지나갔네요.. 시간이 너무 빠르게 느껴집니다.지난 겨울만 해도 북경 순허(孙河)에서 겨울을 보내며 한국으로의 귀국과 퇴사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는데, 한국으로 돌아온 뒤 정신없이 지내다 보니 벌써 2018년입니다.올해는 그만큼 바쁘기도 하고 마음의 여유도 없어서 포스팅을 많이 못했지만,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 남겨두었던 IT정보관련 포스팅들을 모두 옮겨와서 포스팅 수가 늘었습니다.그리고 제가 재미있게 봤었던 중국드라마 가 때마침 한국에서도 인기가 많아서 블로그 방문객도 많이 늘었습니다! ^^2017년 결산을 보니 2018년에는 더 유익하고 알찬 포스팅들을 해야겠다는 생.. 2018. 1. 5.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