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2018/1040

마라톤, 초장거리 러너들의 심장문제와 돌연사에 관한 강의 예전에 한국에서 연구가 진행되었던, 마라톤을 꾸준히 달리는 중년들의 건강이 생각만큼 좋지 않았던 결과에 대한 기사를 포스팅 하였는데요.2016/05/26 - [달리기생활/달리기정보] - 마라토너들의 심혈관계 건강과 관련된 기사..이번에는 비슷한 연구를 계속 해온 러너이자 심혈관 관련 전문가인 제임스의 테드 강연을 보고 내용을 요약하였습니다. 비슷하게 42km 풀마라톤이나 그 이상의 운동을 격렬하게 자주 참가하는 마라토너들의 심혈관 관련 건강이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 보다 더 위험해 질 수도 있다는 내용입니다.이 분 역시 많은 마라토너를 대상으로 임상실험도 진행하였고, 심혈관 체크도 진행하여서 관련 자료들을 강의 중에 보여주기도 하였습니다. 강의 중에 언급이 되었던, 격렬한 러닝을 즐기는 사람들의 심장에.. 2018. 10. 30.
심플리파이3D(Simplify3D) 무료사용법 및 대안 소프트웨어 이번 글은 심플리파이3D의 무료버젼을 찾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출처 및 원문: https://all3dp.com/simplify3d-free-version/ 많은 3D프린터 사용자들이 심플리파이3D(Simplyfi3D)를 무료로 사용하고 싶어하고 있습니다. 과연 심플리파이3D는 무료버젼이 있을까요? 심플리파이3D는 꽤 인기가 많은 슬라이서 소프트웨어로서 3D모델을 3D프린터에 최적화된 방식으로 슬라이싱을 제공합니다. 심플리파이3D는 다른 소프트웨어와는 다르게 무료버젼은 없고, 트라이얼버젼(시험판)이 있습니다. Simplify3D 무료버젼: 트라이얼 다운받기 무료로 트라이얼버젼을 사용하려고 하더라도 우선 심플리파이3D를 150달러에 구매를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2주동안 트라이얼버젼을 사용한 뒤에 기간.. 2018. 10. 28.
블렌더-Scale 기능으로 원통 두께 조절하기 안녕하세요~ 오랜만에 블렌더 관련 글을 올리네요. 오늘은 원통형 모델의 두께를 조절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렇게 정육면체에 원통형 손잡이를 달아봤습니다. 이 손잡이를 얇게 혹은 굵게 만들어 보겠습니다. 우선 edit 모드(단축키 tab)로 들어가서 크기를 조절할 부분을 선택합니다. 스케일 기능(단축키s)을 사용하면 이렇게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굵기만 조절하고 싶은데, 크기가 전체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지네요.. 그래서 축을 고정시키는 기능이 있습니다. 단축키 shift+z를 누르면 z축은 변하지 않게 됩니다. z축을 고정시킨 상태로 확대를 하면 아래와 같이 변하게 됩니다. 반대로 축소를 하면 두께가 얇아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shift+x 또는 y를 눌러주면 해당 축들은 고정이 되게.. 2018. 10. 28.
블렌더 - Mesh analysis 메쉬 편집에 유용한 또 다른 기능인 Mesh Analysis입니다. 이 기능으로 완성된 Mesh들을 쉽게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만든 모형은 열쇠나 악세사리를 걸어 둘 수 있는 작은 걸이 입니다. 출력을 전에 한번 Mesh analysis를 적용해 보겠습니다. Mesh analysis를 적용 할 모델Properties의 Mesh analysis이 기능은 Edit 모드에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항목에 보면 아랫 쪽에 Mesh analysis가 있습니다. 먼저 사용해 본 기능은 'Overhang'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서포트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들 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기능은 Thickness입니다. 상대적으로 두꺼운 부위들을 표.. 2018. 10. 28.
블렌더 - 메쉬 Bevel&Seperate 1. BevelBevel은 모서리등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는 기능입니다. Bevel 적용을 위해서 Cube를 생성하였습니다. Bevel적용을 위해 생성 된 Cube아래의 모습들은 Vertice에 bevel을 적용 한 모습들 입니다. Vertice bevel을 적용, Amount와 Segment를 조절한 모습 입니다.아래의 모습들은 Edge에 bevel을 적용 한 모습입니다. Edge bevel을 적용. Segment와 Amount를 조절한 모습입니다.2.SeperateSeperate기능을 사용하면 Mesh의 일부를 다른 mesh로 분리를 시킬 수 있습니다. Seperate 적용을 위해서 수잔을 생성하였습니다. Seperate에 사용할 suzanneSeperate를 적용할 부위를 선택 해 줍니다. Sepe.. 2018. 10. 28.
블렌더 - 메쉬 스핀&스크류(spin&screw)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Spin과 Screw기능입니다. 모델링에서 굉장히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 두 기능 모두 회전시킬 축과 3D커서의 위치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지니 주의 해 주셔야 합니다.1. SpinSpin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메쉬를 만들었습니다. z축으로 회전을 시킨다고 생각을 하고 만든 메쉬입니다. Spin을 적용 할 메쉬Top view로 바라본 모습입니다. z축을 기준으로 회전을 시킬 계획이라 top에서는 선만 보이게 됩니다. Top에서 바라 본 메쉬Tools-add:spin을 적용하였습니다. step을 9로 하였을 때와, 18로 하였을 때의 모습입니다. 높아질 수록 정밀 해 집니다. Step:9를 적용한 모습 Step:18을 적용한 모습적용된 메쉬를 Top에서 바라본 모.. 2018. 10. 28.
블렌더 - 메쉬 트렌스폼(Transform) 메쉬의 Transform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Shrink fatten메쉬를 부풀리거나 쭈그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블렌더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메쉬 중 하나인 원숭이(수잔)을 이용 해 보겠습니다. *수잔은 블렌더의 마스코트입니다 ㅎㅎㅎ 메쉬 수잔을 추가Transform-Shrink Fatten을 선택합니다. 선택 후에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서 선택된 메쉬가 부풀어 오르거나 쪼그라 듭니다. 아래는 Shrink fatten을 이용해서 변형시킨 수잔입니다 ㅎㅎ Shrink Fatten기능을 사용하여 변형한 수잔2.WarpWarp는 메쉬를 원하는 각도만큼 휘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직육면체에 한 번 적용을 해 보겠습니다. 육면체 메쉬에 Warp을 적용4개의 face로 이루어.. 2018. 10. 28.
블렌더 - 메쉬 툴&스무스(Tools&smooth) 블로그에서 모든 내용들을 포스팅하기는 힘들어서 기본적인 편집기능 몇 개만 추려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1. Edges-branch edge loops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circle 메쉬 4개를 추가하였습니다. Edit 모드에서 circle 메쉬 4개를 추가한 모습우선 2개의 Circle을 선택한 상태에서 menu에서 Edges-Bridge Edge Loops를 선택 해 보겠습니다. 2개의 circle loop가 연결이 되었습니다! 2개의 circle에 Bridge edge loops를 적용한 결과아래는 4개의 circle 모두에 bridge edge loops를 적용한 결과입니다. 4개의 circle에 bridge edge loops를 적용한 결과다양한 모양의 실린더나 관을 디.. 2018. 10. 28.
블렌더 - 메쉬(Mesh) 모델링 기초 블렌더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넘어가고 3D디자인의 가장 기본 요소인 모델링으로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메쉬 모델링은 메쉬(Mesh:그물망) 형태에 기초한 형태의 모양들을 만들고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큐브(육면체), 실린더(원통), 원형 등이 포함됩니다. 블렌더 사용팁! 블렌더에서는 마우스의 왼쪽버튼 뿐만 아니라, 오른쪽버튼과 가운데버튼을 모두 활용하여야 합니다. 1. 메쉬추가기본적인 형태의 메쉬들은 아래와 같이 add-mesh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메쉬들을 편집을 통해서 복잡한 형태로 편집을하는 것이 메쉬모델링 입니다. Add-Mesh-Cube를 선택해서 cube 형태의 Mesh를 추가합니다.2. Edit mode기본적으로는 편집모드가 Object mode입니다. 메쉬를 모델링하기.. 2018. 10. 28.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