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달리기 훈련(연습)은 시간 기준과 거리 기준 중에 어떤게 나을까요?

G. Hong 2024. 1. 10. 18:32
728x90
반응형

러닝을 시작하면 보통은 목표를 거리로 설정을 하게 됩니다. 3km를 달리다가 5km나 10km를 달리게 됩니다.

더 긴 거리나 빠른 속도를 목표로 훈련을 하다보면 시간을 기준으로 한 훈련법과 거리를 기준으로 한 훈련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리기준과 시간기준 중에 뭐가 나은 선택일까?

 

거리기준과 시간기준 달리기 훈련의 특징

연구에 따르면 종착지가 보이게 되면 마지막 순간까지 더 힘을 내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시간을 기준으로 달릴 경우에는 시계만 바라볼 수 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간기준의 훈련은 일정한 속도로 달리게 되는 경향이 있고, 거리기준의 훈련은 좀 더 빠르게 달리게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시간기준의 훈련이 필요한 경우

- 훈련강도에 대한 감각 익히기 

목표로하는 거리나 속도가 없다면, 특정 속도에서 몸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해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계속 훈련을 하다보면 어느정도의 훈련강도로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을지 느낌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이 생기면 맞바람,언덕,무더위 등의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 훈련 스트레스 감소

부상 등으로 오래 쉬었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 동일한 거리를 달리는 것은 부상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천천히 컨디션을 높여야 하는 상황에서는 시간기준의 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리기준의 훈련에 대한 스트레스가 클 경우 시간기준의 훈련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거리기준의 훈련이 필요한 경우

- 특정 페이스를 익혀야 할 경우

레이스에서 목표로하는 시간을 위해서는 목표 페이스가 몸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이 필요합니다. 400m트랙과 같은 곳에서 반복적으로 달리면 페이스를 익히기 좋습니다. 

- 특정 거리를 목표로 할 때

마라톤이나 달리기대회가 목표일 때는 거리기준의 훈련이 중요합니다. 거리에 따른 훈련 진행정도를 알기 쉽고,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목표가 1주,1달,1년 동안의 달리기에 대한 것이라면 거리기준이 시간기준보다 더 관리하기 편합니다.

 

요약

  장점
거리기준 페이스 익히기 쉬움
현재 훈련상태 체크 쉬움
레이스(마라톤) 준비에 도움됨
스피드 훈련
에너지보급 계산에 더 적합
시간기준 초보 러너에게 적합
과훈련에 의한 부상 방지
몸의 피로/힘듬을 느끼기 쉬움
트레일러닝, 무더위/추위/고고도 등의 환경에서 적합
가볍게 뛰기 좋음
훈련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함

 

참고 글: 

 

Running for time vs running for distance – which is better for runners?

Measuring your runs by distance or duration both have their pros and cons

www.runnersworld.com

 

 

Running For Time Vs Distance: Which Is Better For Your Run Training?

There are two general ways in which you can structure a running training plan and perform your running workouts: running by time or running by distance. Some runners may have a total weekly mileage to

marathonhandbook.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