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케이던스(걸음수)와 부상과의 상관관계

by G. Hong 2016. 7. 5.
728x90
반응형

오늘 5km 러닝을 하던 중 문득 드는 생각이 "케이던스에 집중을 하면, 자세와 무릎부하를 줄일 수 있지 않을 까?"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케이던스: 다리 회전율 또는 걸음수/분 을 말합니다.

달릴 때 마다 부상생각을 하다 보니..이런 저런 생각을 많이 하게 되네요..

그래서 한번 보폭을 줄이면서 케이던스를 높여봤더니, 예상되로 무의식중에 한쪽다리(왼쪽)가 살짝 주저 앉는 듯한 자세도 없어지고, 무게중심도 당겨지고, 자연스럽게 뒷꿈치가 먼저 닫는 일도 없어지게 되더군요.. 

물론 이런 효과중에 가장 큰 효과는 힘이 빠졌을 때, 왼쪽다리를 오른쪽에 비해서 많이 굽히는 동작이 개선된 것 입니다..


이와 관련된 정보가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러닝관련 위키페이지에서 좋은 정보를 찾았습니다.

Running cadence와 관련된 글입니다. http://fellrnr.com/wiki/Cadence

*캡쳐한 글들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적합한 케이던스는 180step/min 이라고 하네요.. 한쪽 다리당 90걸음입니다.

케이던스를 조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메트로놈을 사용하는 것이라고 하네요...메트로놈이란 박자조절기 같은 걸 말하는 것 같습니다. 180rpm라면 일분에 180회 "삡"같은 소리가 나는 것이죠..

제 예상대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도 있는 것 같습니다..

운동용시계들도 케이던스를 표시해 주는 시계들이 있지만... 제 시계에는 없습니다...ㅠㅠ..

템포가 빠른 음악을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ㅎㅎ 좋은 방법인거 같습니다.


케이던스와 관련된 연구결과들입니다. 케이던스가 늦을 수록 다리에 데미지가 크다고 합니다.. 즉, 부상이 당연히 많을 수 밖에 없겠네요..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메트로놈 어플을 설치해서 달릴 때, 들어보는 것이네요!! 어플들을 몇개 사용해봐야 겠습니다.. 평소에 운동시에는 음악을 듣는 것을 싫어하는데.. 이 방법은 한번 사용해봐야겠습니다.

유튜브에서 180 bpm의 비트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음악을 좋아하시는 분은 180bpm의 음악을 찾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2016/07/06 - [달리기와 여행] - 180bpm 메트로놈(절박기) mp3 파일 (190bpm, 200bpm 추가)


이상 케이던스와 관련된 포스팅이었습니다.

부상없는 러닝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다른글..

2016/07/02 - [달리기와 여행] - 무릎부상방지를 위한 피로도수치 관리

2016/05/24 - [달리기와 여행] - 달리기를 할 때, 뒤꿈치가 먼저? 앞꿈치가 먼저?

2016/05/18 - [달리기와 여행] - 무릎 반월판 연골 손상 부상과 회복에 필요한 시간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