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장거리달리기와 근육 및 연골 손상/회복에 관한 논문

by G. Hong 2016. 7. 12.
728x90
반응형
아침 출근길에 우연히 읽게된 글입니다.
마라토너와 울트라마라토너들의 근육/연골 손상정도 및 회복에 관한 내용을 다룬 논문이네요..

네이버 원문: http://academic.naver.com/mobileView.nhn?doc_id=38955058&ndsCategoryId=6


잘 훈련된 마라토너를 대상으로 한 실험입니다. 체력,근력 및 영양섭취 부분은 장거리달리기에 부족함이 없다고 가정을 하고 참고를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마라톤 완주 7명, 울트라마라톤 참가자 146명으로 연구를 하였네요...(참가자에 비해서 완주자가 적은 부분이 좀 특이하네요... 잘 훈련되었다는 말을 신뢰를 할 수 있는 부분인지...) 200km 대회는 참가자를 대상으로 하였고, 완주자라는 말은 또 없네요....


어쨋든 연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근육손상지표는 마라톤은 5일 휴식, 200km 대회는 6일 휴식 뒤에 완전히 회복이 되었다고 합니다.

관절손상지표는 마라톤은 2일 뒤, 울트라마라톤은 6일 뒤에 완전히 회복이 되었습니다.


이번 실험의 대상자를 애매하게 명시한 점과 대상실험자 수가 좀 적은 점은 걸리기는 하지만 충분히 참고할 만한 결과인 것 같습니다.

특히, 마라톤 종료후 2일 뒤에 관절손상 지수가 완전히 회복된 점은 놀랍네요... 생각외로 빨리 회복이 된 것 같습니다...(물론 근력이 부족함이 없는 상태에서 달렸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러한 부분들을 고려해서, 저의 피로도관리 수치도 다시 조정을 해봐야 할 것 같네요...ㅎㅎ

2016/07/02 - [달리기와 여행] - 무릎부상방지를 위한 피로도수치 관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