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쇼핑리뷰/국내쇼핑리뷰

쿠오레(코스트코) 이동식에어컨(TPA-C7000) 구매 및 사용 후기

by G. Hong 2020. 5. 26.
728x90
반응형

드디어 업무용 방에서도 사용 할 수 있는 에어컨을 구매 하였습니다.

지금까지는 한여름에는 시원한 거실에서 일을 하거나, 창문을 열고 선풍기로 버텼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꽤 활동적인 3세 자녀 때문에 문을 열고 일을 할 수 없게 되어서, 에어컨을 사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방의 크기가 워낙 작아서 에어컨을 설치하기 애매하였는데, 고민 끝에 이동식에어컨으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물론 벽걸이형을 선택 할 수 있다면 가장 좋은 선택이지만, 집 구조상 작은 방에는 벽걸이에어컨 설치가 힘든 구조라.. 창문형과 이동식 중에서 고민 끝에 비교적 쉽고 자유롭게 이동 및 설치/제거가 가능한 이동식으로 선택을 하였습니다. 

이동식에어컨의 단점은 소음입니다. 실외기가 실내기와 일체형으로 붙어있는 구조라 좀 시끄럽습니다. 하지만 '더운 것 보다는 좀 시끄럽더라도 시원한게 좋다' 라는게 많은 사용자들의 의견이었습니다.

 

에어컨 선택

제품은 코스트코에서 판매 중인 쿠오레의 제품 TPA-C7000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어차피 이동식 에어컨은 대부분 중국의 TCL이나 Media 제품이기 때문에 성능은 비슷합니다. 코스트코에서 구매를 하면 상품이 마음에 안 들 경우 반품이 가능하고, 가격 역시 동일 디자인 또는 동일 성능을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27만9천9백원에 구매를 하였습니다.

*TCL와 Media 두 회사 모두 중국에서는 메이저 가전제품 회사입니다.

 

디자인

크기는 가로,세로 모두 32cm에 높이는 67cm입니다. 무게는 21.5kg입니다. 

크기를 비교할 수 있게 박스 크기는 현관문 옆에서 찍어보았고, 제품은 샤오미 공기청정기 옆에서 찍어보았습니다.

 

제품 포장박스와 제품의 크기

 

 

제품 상단에는 상태표시창과 터치버튼들이 있고, 리모컨 보관 홈이 있습니다. 

 

제품 상단의 상태표시 LED와 리모컨 보관 홈

 

 

상세정보 - KC 안전인증

소비전력은 850W/3.9A 이고, 냉방능력은 2050W입니다. 사용하는 습관에 따라서 전기세 차이는 꽤 날 것 같습니다.

 

 

 

설치

이동식에어컨은 배기관을 창틀로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배기관용 판넬을 창틀의 크기에 맞춰 준 뒤에 배기관을 설치합니다. 배기관 어댑터는 배기관에 설치한 뒤에 테입으로 한 번 감아 주는게 좋습니다. 테입으로 감아서 어댑터에서 배기관이 빠지는 것을 방지하고, 뜨거운 공기가 방으로 새어나오지 않게 합니다.

 

설치된 에어컨 모습과 배기구 모습

 

 

사용 후기

구매 전에 알아본 소음의 정도는 '시끄럽지만 참고 잘 수 있을 정도의 소음' 이라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선풍기 강풍 수준의 소음이라는 평가도 있었구요.

직접 사용해본 느낌은 '선풍기 강풍의 소음 + 약간의 기계 돌아가는 진동음' 입니다. 

방에서 이 에어컨을 켜고 잔다고 생각을 해본다면, 방구석에 두고 1.5미터 이상 떨어져있을 경우에는 잘 수 있을 것 같은데, 1m이내에서 동작한다면 시끄러워서 숙면을 하기는 힘들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6월 중순부터는 에어컨을 켜야하는 날씨가 되었습니다. 확실히 있으시 시원하고 좋습니다. 

소음: 컴퓨터 또는 일을 하다보면 크게 신경쓰이지는 않습니다. 운동을 하거나 이어폰을 낄 경우에는 소음이 잘 느껴지지도 않습니다. 잘 때 사용하기에는 소리에 예민한 사람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도 있습니다.

냉방능력: 이동식 에어컨에 대한 몇 년 전 후기들은 냉방능력에 대한 비판이 꽤 있었지만, 이번에 구매한 제품은 냉방은 능력이 꽤 좋습니다.. 냉방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배기구-배기관 연결 부위에서 뜨거운 공기가 새어나오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배기관 역시 따뜻하기 때문에 알루미늄 호일로 덥거나 알루미늄 재질의 배기관으로 바꾸는 걸 권장합니다. 저는 5mm두께 단열지로 다시 배기관을 만들었습니다.

배기관 튜닝: 배기관은 반드시 손을 봐야하는 부분입니다. 제공된 대로만 사용하면, 실외기의 뜨거운 바람이 배기관 연결부에서 약간씩 새어나오고, 배기관도 단열기능이 없어서 열이 그대로 전달되어 냉방효과를 떨어뜨리게 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단열지를 구매하여서 새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게 번거롭다면 배기관 연결부위에서 바람이 새어나오지 않도록 단단히 고정을 하여야 합니다.

배기관 변경 작업 전
단열재로 다시 만든 배기관

 

소음 참고용 영상

소음은 아래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7초 부분부터 동작소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0:01 전원 켬(약) -  0:15 강풍 - 0:23 약풍 - 0:37 냉방시작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