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기타

Fibre Channel over IP (FCIP or FC/IP) 2011. 6. 5

by G. Hong 2017. 11. 3.
728x90
반응형

Fibre Channel(파이버 채널 이하 FC)


FC over IP(FCIP 또는 FC/IP)는 IP(인터넷 프로토콜)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지 네트워크 기술로 IETF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FCIP 매커니즘은 IP를 통해서 SAN(storage area network) 간의 FC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게 하였다. 이 기능은 지리학적으로 떨어져있는 곳 간의 데이타 공유가 가능하게 하였다.

FCIP는 SAN시장의 빠른 발전을 도울 중요한 기술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FCIP와 iSCSI

iSCSI는 다른 방식의 기술로 SCSI코드를 생성하여 IP 패킷에 포함시키는 방식으로 이더넷 을 통해 데이타를 전송한다. 

FCIP는 FC 기술들 간의 연결에만 사용되는 반면, iSCSI는  이더넷 네트워크에 있는 모든 것에 사용이 가능하다.

이 두기술 모두 예전의 스토리자 시스템에서 사용된 point to point 방식의 커넥션을 지원한다. Cisco, Nortel, Lucent를 포함한 많은 벤더들이 FCIP기반의 제품들을 선보였다.

iFCP( Internet Fibre Channel Protocol)은 하이브리드형 기술로 FCIP를 iSCSI프로토콜을 이용하여 FC데이타를 전송 할 수 있도록 변형시킨 것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