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터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Monoprice Select Mini) 리뷰

by G. Hong 2018. 10. 27.
728x90
반응형
저가형($250이하) 3D프린터 완제품 중에서 가장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모노프라이스의 셀렉트 미니의 리뷰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3D프린터가 얼마나 발전을 하고 대중화가 될지는 이런 완성형 저가형 프린터를 잘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다른 리뷰들과 마찬가지로 2회로 나누어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Monoprice Select Mini)를 리뷰하려고 합니다. V2버젼으로 몇개의 문제들이 해결이 된 제품입니다.


데스크탑 3D프린터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조금이라도 괜찮은 3D프린터가 600달러 이하의 가격으로 출시되면 무조건 훌륭하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계속 발전하고 설계자들과 제조사들이 원가를 줄이면서 가격은 점점 하락 하였고, 셀렉트 미니는 약 200달러의 가격에 출시되었습니다.

중요한 점인 이 초저가형 프린터가 한 가지 강력한 트랜드와 반대로 움직이는 점입니다.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는 다른 제품들과 달리 킥스타터 프로젝트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M3D Micro, Tiko, OLO/ONO, Trinus와 같은 다른 3D프린터들은 모두 클라우드펀딩을 이용해서 성공적으로 출시된 제품들 입니다. 그래서 그들이 판매하였던 가격들은 모두 초기 자본금 조달에 사용이 되었습니다.

이 방식은 매우 효과적인 방식입니다. 후원자들은 특별할인 된 가격에 상품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캠페인이 완료된 시점에서 제품이 배송되기 까지 엄청난 기간이 걸리고는 하였습니다.

반면 미국회사인 모노프라이스는 직접 설계나 생산을 하지 않습니다. 단순히 중국에서 Malyan M200 3D프린터를 수입한 뒤에 자신의 로고를 달아서 199달러라는 싼 가격에 판매할 뿐입니다. 만약에 문제 투성이의 기계를 받았다면, 교환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싼 3D프린터를 Ultimaker나 Printbot의 제품들과 비교가 가능 할까요?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 셀렉트 미니를 구매해서 분석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장점
  • 넉넉한 공급
  • 튼튼한 디자인
  • 간단한 사용법
  • 느린 속도에서 우수한 결과물
  • 대부분의 슬라이서와 표준 필라멘트 사용가능
  • 개조(튜닝)가능
  • 저렴한 가격

2.단점
  • 까다로운 칼리브레이션
  • 빠른 속도에서 잦은 실패
  • 빌드 플레이트(베드)가 보호되지 않음
  • 전원부 잦은 고장
  • 무선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음
  • 핫엔드 온도 유지가 잘 안됨
  • 몇 가지 이상한 특징들이 있음.

3.평가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의 판매가는 매우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히트베드도 있고, 조작도 쉽고, 훌륭하게 작업을 해냅니다.

물론 이 기기가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이상하게도 3D프린터가 동작 중 일 때에도 핫엔드의 온도가 변하여서 빠른 속도로 동작을 할 때에는 출력에 실패 할 때도 있습니다. 칼리브레이션 과정도 매우 번거로웠고, 파워서플라이도 사용한지 12시간이 채 안되어서 고장이 났습니다.

하지만 기기가 정상적으로 동잘 할 때에는 많은 기능을 갖춘 훌륭한 3D프린터였습니다. 잘 동작하였고, 출력된 물건의 퀄리티는 기대를 충족하였습니다.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는 튜닝이 가능합니다. 핫엔드를 바꾸고, 펌웨어를 올리는 일은 가장 먼저 하여야 할 일입니다. 다음으로는 히트베드에 유리등을 올리는 일등을 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터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에게 이 셀렉트 미니를 추천하냐고 물으신다면 대답은 "당연히 추천한다" 입니다. 이 3D프린터를 접하게 된다면 기뻐할 것입니다.

4.특징 & 스펙
가장 높은 라인업의 빌드볼륨은 120mm x 120mm x 120mm 입니다. 대략 콜라캔 정도의 높이입니다. 가장 높은 레이어 해상도는 100microns(0.1mm)이고, 히트베드를 가지고 있으며, 프린팅속도는 55mm/sec 입니다.

파일은 SD카드를 통해서 전송하거나 USB연결을 통해서 전송이 가능합니다. 매뉴얼에 적혀있는 호환이 가능한 슬라이서 소프트웨어로는 Cura, Repetier-host, ReplicatorG, Simplify3D 가 있습니다.

즉,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가 표준 Gcode를 읽을 수 있고, 특정 소프트웨어에 얽매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이번 리뷰에는 큐라(Cura)를 사용하였습니다.

필라멘트 역시 특수한 필라멘트를 필요로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1.75mm의 PLA, ABS필라멘트면 사용 가능합니다. 저희는 ColorFabb의 PLA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와 필라멘트 이 2가지 측면은 이 가격대의 제품에서는 매우 이례적입니다. M3D Micro나 XYZprinting 등의 다른 3D프린터들은 지속적으로 자사제품을 사용하게 하기 위해서 사용 가능 한 소프트웨어나 필라멘트가 지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5.박스개봉 & 설치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를 설치하는 일은 매우 쉽고 간단합니다. 20분이면 충분히 이 3D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의 박스를 열면 프린터와 AC전원 어댑터, 베드레벨링에 필요한 hex키, 출력물을 떼어내는 주걱, 256mb SD카드, microUSB 케이블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종이 한장에는 간단한 조립설명서와 자세한 설명서를 다운받을 수 있는 URL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직사각형의 금속이 접혀져 있었는데, 처음에는 어디에 쓰이는 것인지 알 수 없었지만, 본체 옆에 붙여서 사용하는 필라멘트용 스풀 홀더 였습니다.

알아 두셔야 할 점은 이 3D프린터는 필라멘트는 포함되어 있지 않는 것입니다. 이 3D프린터를 주문하게 되면 1.75mm의 필라멘트도 함께 주문을 하여야 합니다.

설치 단계에서 클릭휠이 있는 컬러LCD를 통해서 프린터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메뉴들은 알아 보기 쉽게 잘 만들어져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초기화 단계인 칼리브레이션과 프리 히팅, 필라멘트 로드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칼리브레이션은 약간 번거롭습니다. 종이 한 장을 베드와 핫엔드 사이에 넣어서 칼리브레이션을 진행 하여야 합니다. 이 단계는 공장에서 진행이 되어야 하는 과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만약 칼리브레이션을 하실 줄 모르시면 hex키를 사용하여서 베드의 각 모서리들을 조절하여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시간이 소모 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이 몇 가지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이 3D프린터의 알미늄 판으로 된 히트베드에 아무런 보호재질이 없다는 것입니다. 빌더 테이프 1장만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오래 사용을 하게 되면 성능이 떨어지게 되기 때문에 항상 테이프를 준비해 둬야 합니다.

다른 이상한 점은 AC파워 어댑터가 12시간 사용 뒤에 고장난 점입니다. 이 점은 매우 성가신 문제였지만, 표준 파워 어댑터를 구매 후 교체하여서 쉽게 해결은 하였습니다. 만일이라도 다른 구매자에게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6.외관 & 디자인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의 장점 중에 하나는 튼튼하고 견고한 디자인입니다. 회로부를 감싸고 있는 메탈프레임이 마치 탱크를 연상시킴니다. 물론 크기도 작고 쉽고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이 프린터는 데카르트 스타일의 FFF 프린터입니다. 수직프레임은 하나 만 있습니다. 쿨링 팬은 노즐 부분에 1개 만 있는데, 이 때문에 다른 특수 필라멘트는 출력하기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인필러의 상단에는 퀵릴리즈를 사용하는 익스트루더가 있습니다. 그리고 핫엔드까지 보우덴 케이블을 통해서 이어집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플렉서블 필라멘트와 같은 특수 필라멘트의 출력은 힘들 수 있습니다.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의 핫엔드의 노즐은 0.4mm이고, 온도는 230도 까지 상승 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아직 이 제품의 노즐 교체가 쉽게 할 수 있는지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길게 사용할 때에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노즐은 사용 할 수록 닳기 때문에 교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 프린터에는 오토레벨링 기능은 없습니다. 하지만 Z-home 마이크로스위치를 통해서 헤더가 멈추어야 하는 위치를 기억하여 베드에 충돌하는 것을 방지해 줍니다.

이상한 점 중 하나는 LCD 인터페이스에 Wifi가 비활성화(Deactivate)되어 있다는 메세지가 뜨는 것 입니다. 이 것을 활성화(Activate) 할 수는 없습니다. 아마도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에는 무선 기능은 있지만 펌웨어를 통해서 사용 할 수 없도록 한 것 같습니다.

7.성능
MicroSD카드에는 고양이와 코끼리 2개의 샘플 모델이 들어 있습니다. 이 2개의 모델이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의 성능이 가장 잘 발휘되는 모델일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래서 우선은 이 두 모델을 가장 먼저 시작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먼저 출력한 것은 고양이 모델입니다. 0.2mm 설정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마지막 레이어까지 자세히 보면 손이나 귀 끝이 제대로 출력되지 않은게 보입니다. 3번을 출력을 하였는데, 3번 모두 이런 문제가 있었습니다.
Simplify3D를 통해서 G-code를 분석 해 보니, 마지막 레이어에서 헤드의 속도가 한계속도인 55mm/s에 가깝게 빨라지는 바람에 계속 실패가 발생하였던 것 이었습니다.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에서 제공한 샘플파일은 실패 할 수 밖에 없던 것이었습니다. 처음 사용하는 구매자가 이런 일을 격게 되면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을 것 입니다.

두 번째로 출력한 샘플은 코끼리 모델입니다. 0.2mm의 레이어 높이에 10% 채움으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브릿지와 오버행 부분을 비롯해서 모든 부분이 완벽하게 출력이 되었습니다. 리트렉션도 끈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적당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저희가 가지고 있는 모델로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슬라이서는 모노프라이스에서 권장하는 큐라를 사용하였습니다.

저희가 프린트한 모델은 3D보트와 그래피카 메가 고스트(layer height 0.2mm,infill 10%), V29휘슬(layer height 0.2mm,infill 100%) 그리고 3D보트를 0.1mm, 100% infill로 하나 더 출력을 하였습니다.
0.2mm로 출력한 모델들도 꽤 괜찮게 출력이 되었습니다. 이 3D프린터는 짧은 거리의 브릿지나 오버행은 문제 없이 출력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위가 몇개 확인이 됩니다. 레이어도 일정하게 잘 출력이 되었습니다.

V29 휘슬은 소리가 매우 크게 잘 동작하였습니다. 내부의 공간도 막힘 없이 잘 만들어 진 것 같습니다. 그래피카 메가 고스트 모델은 긴 혀까지 잘 출력이 되었습니다. 혀부분의 경첩부분까지 한번에 출력이 되어서 부드럽게 움직이게 되어 있습니다.

3D보트 모델을 0.1mm로 출력한 것은 매우 훌륭하게 출력이 되었습니다.199달러의 3D프린터의 성능치고는 놀랍습니다. 선미부분의 레이어가 약간 뜬것이 유일한 흠입니다.
일반적으로 필라멘트 스풀이 걸리거나 베드에 접착제를 잘못 붙일 경우 프린트에 실패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은 이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의 문제가 아닙니다. FFF방식의 프린터에 존재하는 문제입니다.

한 가지 사소한 문제점은 베드가 프린터 앞쪽으로 나왔을 때, 클릭휠을 다루기 불편한 점 입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핫엔드의 온도가 약 5도 정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온도를 215도로 설정하였을 때, 패널에는 온도가 213~217도 정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물론 저희가 PLA로 테스트를 하였을 때에는 아무런 문제는 없었지만, 다른 온도변화에 민감한 재질의 필라멘트를 사용 할 때에는 문제가 발생 할 수 도 있습니다.

아래는 0.1mm 레이어로 추가 테스트를 해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출력한 로우폴리 모아이상입니다. 50%로 축소하였고, 채움은 30%로 하였습니다. 턱부분의 오버행 부분을 제외하고 출력은 깔끔하게 잘 되었습니다.

8.개조(튜닝)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의 업그래이드에 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업그래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제조사들이 이 3D프린터의 개조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Hackaday에서 정리한 업그래이드 리스트들 입니다. E3D V6 핫엔드 어댑터를 추가하는 내용들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저희 생각에 가장 먼저 개선이 되어야 할 내용은 핫엔드 온도와 관련 된 문제입니다. Hackaday에서는 더욱 안정적인 작동을 위해 튜닝을 하는 방법을 상세히 설명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Malyan M200의 오리지널 펌웨어를 다운받아서 설치하면 wireless 무선 기능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를 먹통으로 만들 가능성도 있고, 서비스를 받지 못 할 수도 있습니다.

9.마무리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를 테스트 해 본 뒤에는 더욱 자신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이 3D프린터는 200달러 이하의 제품들에서는 최고의 제품입니다.

하지만 이 제품의 출력 품질을 Ultimaker 2+나 BCN3D Sigma와 같은 제품들과 비교를 할 수 는 없습니다.

만약 소규모 비지니스용이나 스튜디오에서 사용할 목적의 3D프린터를 찾고 계시다면 다른 제품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작은 빌드볼륨과 몇 가지 문제점들 때문에 돈을 조금 더 주더라도 더 뛰어난 제품을 구매하고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에 안정적인 3D프린터를 경험하고 싶으신 분들 께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저희가 몇가지 단점들을 언급하였지만, 이 3D프린터는 199달러 이상의 즐거움과 배움을 제공합니다. 사용하기에도 매우 쉽고, 출력 퀄리티는 3배 비싼 제품들과 필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모노프라이스 셀렉트 미니는 3D프린터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과 3D모델링과 3D프린팅의 원리를 공부하는 학생과 선생님들에게는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