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압박 양말, 보호대의 효과는 과장된 것일까?

by G. Hong 2016. 5. 26.
728x90
반응형


부상을 당하다 보니 이런 저런 정보를 많이 검색하게 되네요...


압박 양말이 러닝에 얼마나 도움이 될지 검색을 하다가 찾게 된 정보입니다.

www.runnersworld.com에는 좋은 글들이 많은 것 같네요..


압박보호대들이 정말 그만한 효과가 있는 지에 대한 글입니다..

http://www.runnersworld.com/rt-web-exclusive/compression-gear-hype-of-helpful


이런 정보들을 접할 때, 가장 조심스럽게 판단해야 할 부분이 과연 직간접 광고로 부터 얼마나 자유롭게 작성된 글일까 하는 점입니다.. 이 글은 개인적인 판단에는 여러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중립적으로 작성을 하려고 한 느낌이 드는 글입니다.


글의 내용을 요약을 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서론들은 제외하고, 압박보호용품의 효과를 3가지 측면에서 분석을 하였습니다. 

1. 퍼포먼스(속도)

압박보호대와 퍼포먼스 향상과의 관계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합니다. 전혀관계가 안된다는 연구결과도 많고, 약간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특히 압박보호대를 만드는 회사에서는 퍼포먼스를 향상 시킨다는 의견이 많다고 하네요..

2. 회복(부상방지)

이 부분과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결과가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고 합니다. 특히 두들어지는 효과로는 압박부분이 붓지 않게 하여 회복이 빨리되도록 도와준다고 하네요.. 특히 연일 하는 운동과 같이 회복이 중요한 운동에서는 큰 효과가 나타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압박을 해주게 되면 산소소모량도 줄어든다고 하네요.. 역시 회복에도 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3. 심리적 효과

압박용품이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고 착용을 하면 그러한 효과가 더 나타나는 연구도 있다고 합니다.. ㅎㅎㅎ


무릎보호대-등산지팡이에 이어서 압박소매도 구매를 해야할 것 같네요...ㅎㅎㅎ


다른 관련글:

2016/05/26 - [달리기와 여행] - 3가지 종류의 무릎보호대 비교와 사용 후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