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갤럭시 노트3 안드로이드 10(Lineage OS,리니지OS) 설치

by G. Hong 2021. 2. 20.
728x90
반응형
책임 부인 안내:
이 포스팅의 내용을 따르는 동안이나 이후에 발생하는 손상이나 오류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습니다.이것은 커스텀 롬이며 일부 버그 또는 안정성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책임하에 진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요즘 업그래이드가 중단 된 지, 오래된 스마트폰들을 커스텀 롬을 올려서 다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 번에는 갤럭시 노트3에 안드로이드 10 버젼인 Lineage OS 17.1 버젼을 설치하였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갤럭시 노트3는 중국판인 N9006이지만 N9005와 호환이 가능합니다.

루팅

스마트폰 루팅은 아래 문서를 참고해서 오딘과 루팅 펌웨어를 다운로드 하였습니다
https://androidmtk.com/root-samsung-galaxy-note-3-sm-n9005

 

Lineage OS 설치

리니지OS는 N9005 버젼을 다운로드 합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 https://download.lineageos.org/

인스톨 가이드
https://wiki.lineageos.org/devices/hlte/install

갤럭시S3에 설치 할 때, 대충대충 하다가 오류가 많이 발생하여서 이번에는 인스톨가이드 그대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1. heimdall 설치 후, zadig를 통해서 드라이버도 재설치를 해야 heidall에서 인식이 가능하게 됩니다.

2. 리커버리는 twrp가 아닌 lineage recovery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twrp에서 호환성 문제가 많았는데, 자체 리커버리가 있어서 그런 문제는 없어진 듯 합니다.

리커버리 플래쉬

3. 리커버리 설치가 끝나면 전원+홈+볼륨업 을 통해서 리커버리 화면으로 들어갑니다. 리니지OS 자체 리커버리는 아래와 같은 모습입니다.

Lineage OS 리커버리 화면

4. 이제 리니지 롬을 설치할 차레 입니다. gapps도 미리 다운로드 해 둡니다.
https://opengapps.org/?api=10.0&variant=nano

5. Factory Reset 선택 후에 Format data / factory reset 으로 먼저 포맷을 합니다. 

6. 포맷 후에는 다시 메인 화면으로 돌아와서 “Apply Update”를 선택하고 “Apply from ADB”를 눌러줍니다.

7. 그리고 컴퓨터에서는 cmd(커맨드) 창에서 adb 디렉터리로 이동한 뒤, adb sideload filename.zip 로 설치를 합니다.

설치가 완료되게 되면 47%에서 종료되게 됩니다. 아래 화면은 adb로 설치가 진행되는 모습

8. gapps도 설치를 해줍니다. gapps 설치는 rom설치 후에 부팅을 하지 말고 진행하여야 합니다. 아래와 같은 결과가 나오면 모두 끝입니다.

9. 이제 reboot을 진행하면 lineage OS가 시작되게 됩니다.

 

깔끔하고 빠르고 좋습니다. 최신 app들도 모두 잘 돌아갑니다. 워낙 잘 나왔던 모델이라 그런지 안드로이드10도 빠르게 잘 돌아가네요. 걱정 되었던 s펜도 잘 동작합니다.

아직까지는 특별한 단점은 찾지 못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