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

샤오미 홍미 노트 1 LTE: Resurrection Remix OS 로 안드로이드 업그래이드

by G. Hong 2021. 2. 21.
728x90
반응형
책임 부인 안내:
이 포스팅의 내용을 따르는 동안이나 이후에 발생하는 손상이나 오류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습니다.이것은 커스텀 롬이며 일부 버그 또는 안정성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책임하에 진행 해주시기 바랍니다.

몇 일 전에 오래된 홍미 노트1 LTE에 모키(MOKEE)롬을 통해서 안드로이드9로 업그래이드를 하였습니다(koreaninbeijing.tistory.com/689). 하지만 모키90은 너무 안정화가 덜 된 느낌이라 다시 다른 OS를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우선 처음 시도한 커스텀 롬은 리니지OS(Lineage OS)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가이드가 있지만, 뭔가 내용이 부실하였습니다. 역시나 뭔가 문제가 있는지 TWRP error 6이 발생... 뭔가 스크립트의 정보가 안맞는 듯 합니다. updater-script 파일을 수정 해도 잘 안되었습니다.

해결에 너무 시간이 걸려서 다시 갤럭시S3때와 같이 Resurrection Remix OS로 진행 하기로 하였습니다. 역시 RR롬들은 설치에 큰 문제가 없이 잘 되었습니다.

 

RR(Resurrection Remix) OS 5.8.0 버젼으로 진행

오레오 이상으로 업그래이드를 하고 싶었지만, 어쩔수가 없습니다. 오래되고, 사용자가 많지 않아서 그러지 커스텀롬도 업데이트가 대부분 중단 된 상태입니다.

RR롬 다운로드 : get.resurrectionremix.com/?dir=older/dior

gapps: opengapps.org/ 에서 arm-7.1-pico을 선택해서 다운로드

TWRP: dl.twrp.me/dior/

 

TWRP는 fastboot모드(전원+볼륨다운)에서 아래 커맨드를 사용해서 진행합니다. fastboot, adb 툴들이 필요합니다.

 

fastboot devices
fastboot flash recovery twrp-3.5.0_9-0-dior.img

 

그리고 TWRP 리커버리로 진입(전원+볼륨업) 후에 format이나 wipe system/data/cache 이후에 install을 진행하면 됩니다.

역시 RR OS는 대부분의 패키지들이 문제가 없이 설치가 잘 됩니다. TWRP와도 호환성이 좋아 보입니다. 문제없이 설치가 완료 되었습니다.

리부팅을 하기 전에 gapps도 설치합니다. gapps는 pico패키지 이지만 시스템 파티션 용량이 부족해서 error 70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 문제는 gapps-config.txt파일을 이용해서 설치용량을 좀 더 줄여서 설치를 진행합니다. 첨부된 파일을 gapps 설치파일과 같은 위치에 복사해두고, install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gapps-config.txt
0.00MB




설치 후 버젼 확인

버젼은 7.1.1 버젼입니다. RR OS도 2017년 이후로 추가적인 업데이트는 없어 보입니다.

안드로이드 7.x 버젼인 점은 아쉽지만, 그래도 더 빠르고, 아직도 대부분의 앱들이 지원되고 있는 버젼이라 사용하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순정 MIUI에 비해서 시스템 어플들도 없어서 그런지 더 빨라졌습니다.

MOKEE OS(9.0버젼)에 비해서도 부팅속도나 기본적인 속도들이 많이 빨라 졌습니다. 현재로서는 홍미 노트1는 이 버젼의 커스텀 롬이 가장 좋은 선택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샤오미 홍미 노트 1LTE에 모키(MOKEE) OS (안드로이드 9) 설치는 아래 글을 참고 바랍니다 :koreaninbeijing.tistory.com/689

 

홍미 노트 1 LTE 버젼 커스텀 롬(모키os) 설치로 안드로이드 버젼 업그레이드

책임 부인 안내: 이 포스팅의 내용을 따르는 동안이나 이후에 발생하는 손상이나 오류에 대해 책임을지지 않습니다.이것은 커스텀 롬이며 일부 버그 또는 안정성 문제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자

koreaninbeijing.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