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2년 사이에 로드바이크에 클립온 에어로핸들바를 장착한 뒤 속도를 비교하는 영상들을 몇 번 본적이 있습니다. 동일한 파워로 주행할 경우 속도차이가 확실히 있었는데요.
올해 듀애슬론 경기에서는 에어로 TT바를 사용해보려고 미리 준비를 해 보았습니다.
사용 중이던 핸들바는 카본 에어로 타입의 핸들바인데, 넙쩍한 타입이라 클립온 TT바 장착이 되지 않습니다... ㅠㅠ
클립온 타입의 TT바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원형타입의 핸들바가 필요해서 핸들바를 또 다시 구매하였습니다.. ㅎㅎㅎ
결국은 카본 핸들바 만 2개가 되어 버렸네요.. ㅎㅎ
원형타입의 핸들바가 208g으로 에어로타입에 비해서 38g가량 가벼웠습니다. 이 정도 무게면 에어로를 버리고 그냥 원형핸들바를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장착한 뒤 시운전을 할 때 찍은 사진입니다! 바테입은 안감은 상태로 탔습니다.
로드바이크는 TT바이크(타임트라이얼)에 비해서 스템길이가 길기 때문에 에어로바가 이렇게까지 길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 몇몇 제조사에서 나오는 클립온 에어로바는 짧은 길이의 제품들도 있습니다.
너무 긴 모양이 좀 거추장스러워서 잘라버리고 싶긴한데.. 일단은 몇번을 더 타보고 결정하려고 합니다.
클립온 TT핸들바를 사용한 후기
1. 에어로다이나믹 효과를 상당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드롭바를 잡았을 때 보다도 더 바람의 저항을 덜 받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2. 드롭바를 잡을 때와는 또 다른 자세가 나오기 때문에 사용되는 허벅지 근육이 약간 다른 느낌이었습니다. TT바를 잡은 상태로 페달을 돌리는 연습을 하여야 평속이 안정적으로 빨라 질 것 같습니다.
3. 역시 조향이 쉽지 않습니다.. 이 역시 꾸준한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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