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자전거장비&튜닝

자전거 철인안장 (코없는 안장)의 필요성과 사용 후기

by G. Hong 2019. 5. 6.
728x90
반응형

유튜브로 싸이클 경기 뿐만 아니라 트라이애슬론 경기도 자주 보는 편입니다. 트라이애슬론을 보던 중 문득 왜 트라이애슬론의 안장은 다른 모양일까 궁금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트라이애슬론용 자전거에서 사용되는 안장은 일반 로드자전거용과는 다르게 코가 없습니다.

그래서 몇가지 기사 및 블로그들을 찾아봤더니, 코없는 안장의 경우 회음부/생식기 건강에 더 좋다는 결과들이 있었습니다.

아래는 일반 안장과 코없는 안장을 사용 할 시에 압력이 가해지는 부위를 표시한 사진입니다. 일반안장의 경우 확실히 회음부에 압력이 더 가해지는 모습입니다.

일반 로드자전거 안장의 압력분포

 

코없는 안장의 압력분포

 

아래의 또 다른 글은 일반 자전거 안장은 회음부를 통과하는 혈관을 압박하여 혈액순환에 장애를 일으킨다는 내용입니다. 반면 코가 없는 안장의 경우는 혈액순환이 더 잘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해가 잘 되었던 연구 결과 입니다. 자전거를 타는 자세에 따라서 안장이 압박을 하는 부위가 다른 결과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장거리를 탈 경우 2,3번 포즈로 타는 편입니다. 평소보다 2~3배 긴 거리를 타게 될 경우 마지막에는 안장통을 느끼게 되어서 포즈를 1번과 5번으로 번갈아가면서 타는 방법으로 통증을 분산시키고는 하였습니다. ㅠㅠ

각 포즈별로 안장에 가해지는 압력분포

트라이애슬론이나 타임트라이얼(TT)의 경우는 주로 1번 포즈를 오래 유지하기 때문에 회음부 통증이 매우 심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코없는 안장이 좋은 대안이 됩니다.

구매한 ism PN1.1 코없는 안장

그래서 이번에 한번 구매해본 코없는 안장 PN1.1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실제로도 장거리를 탈 경우 회음부 통증을 자주 느낀지라 아래의 사진처럼 안장을 약간 기울려서 타왔습니다. 그렇게 되면 에어로 자세로 타더라도 회음부의 통증은 줄어들게 됩니다. 대신 허리를 약간 편 자세에서 엉덩이가 약간 앞으로 미끌리는 단점이 있습니다.(회음부 통증에 비하면, 크게 불편하지는 않아서 줄 곧 이렇게 타왔습니다)

그리고 아래의 사진 처럼 구매한 코없는 안장으로 교체를 하면서 다시 안장을 수평을 맞추었습니다! 

사용후기

1. 회음부의 안장통은 확실히 사라졌습니다.

2. 로드용 안장보다 약간 넓은 편이라 조금 더 편안함이 느껴지고, 안장과의 압력도 분산이 되어서 안장통이 덜한 느낌입니다.

3. 허벅지 안쪽의 쓸림현상은 없었습니다.. 허벅지 안쪽이 많이 굵은 사람들의 경우는 다르게 느끼실지 모르겠습니다. 아마도 로드자전거 안장은 중간-뒷부분에 무게중심을 두고 앉지만, 코없는 안장의 경우는 앞부분-중간에 무게중심을 두고 앉기 때문에 허벅지가 쓸리는 일은 없었던 것 같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