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달리기 후 발톱 통증 발생 원인

by G. Hong 2019. 6. 29.
728x90
반응형

저는 10km 이상의 달리기 이후에는 하루 정도 발톱 통증이 있습니다. 아마도 신발 끈을 느슨하게 묶는 습관 때문인 것 같은데요. 러닝 뒤에 발톱통증과 관련된 내용을 찾아보았습니다.

https://www.verywellfit.com/why-do-my-toenails-hurt-after-running-2911345

 

Why Some People Develop Painful Toenails After a Run

If your toenails hurt after runs, you're at risk for black toenails. Read some tips on how to prevent sore toenails and avoid losing them.

www.verywellfit.com

원인

발톱 통증은 달리는 중에 발톱이 신발의 앞부분에 지속적으로 부딪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내리막에서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은 다음과 같은 원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1. 신발이 너무 작음: 신발크기는 발가락의 앞부분에 공간이 있도록 1/2사이즈(US사이즈 기준)정도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2. 신발이 크거나 신발 끈이 느슨함: 발이 신발 안에서 움직이는(미끌어지는) 경우에는 매 스텝마다 발가락이 신발과 부딪히게 됩니다.

증상

발톱 통증이 심하게 되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되거나 물집이 생기고, 발톱부위가 무감각해지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진단

신발의 크기와 발의 위치가 적절한지 확인을 하여야 합니다. 신발에서 깔창을 빼낸 뒤, 깔창위에 올라섰을 때, 발가락이 깔창위로 튀어나오는 부위가 있다면 신발이 작은 것입니다.

발톱통증을 예방하는 신발끈 매듭

신발끈을 잘 묶는 방법으로 발이 신발의 앞으로 밀려오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신발의 가장 마지막 'X'모양 매듭은 풀고, 마지막 전 구멍에서 마지막 구멍으로 수직으로 끈을 연결합니다. (왼쪽사진참조)

  2. 끈을 반대편의 수직으로 연결된 끈 아래로 넣어 줍니다. (왼쪽사진 참조)

  3. 리본 매듭으로 마무리를 합니다.

이 방법은 신발의 발목부위를 잘 고정시켜서 미끄러짐을 방지 할 수 있는 매듭입니다.

미끄러짐 방지 매듭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