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운동 후 저주파 마사지 회복 효과

by G. Hong 2019. 6. 29.
728x90
반응형

고강도의 운동을 자주하는 사람들은 회복에 좋은 것은 뭐든지 다 시도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유행하는 전기 저주파 마사지도 그 중에 하나입니다. 이런 저주파 마사지가 과연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글이 있어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출처는 triathlete.com 입니다.

https://www.triathlete.com/2019/01/gear-tech/is-electrical-muscle-stimulation-beneficial-for-recovery_338463

 

Is 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Beneficial for Recovery? – Triathlete

Electrical muscle stimulation units are becoming affordable enough for many athletes to have at home.

www.triathlete.com

저주파 마사지의 효과

전기 펄스를 이용한 근육을 자극하는 방법은 대개 근육통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무언가를 개선하는데 에는 효과가 없다고 합니다! 

근육에서 뇌로 고통스럽다는 시그널을 보내게 되는데, 인공적인 전기 시그널을 가해지게 되면서 근육과 뇌 사이의 통신을 방해하게 되는 원리 입니다. 그리고 엔돌핀이 분비되도록 자극된다고 합니다.

회복을 빠르게 돕는 효과에 대한 의견

EMS를 통해서 혈액순환을 도와서 피로물질들이 빠르게 제거가 가능하다라는 의견이 있지만, 과학적으로는 증명된 바가 없습니다.

EMS자극을 통한 근력운동 효과 상승에 대한 의견

최근 피트니스 산업계에서 EMS를 통해서 근력운동을 짧은 시간내에 더욱 효과적이고 강력하게 할 수 있다는 개념이 퍼지고 있습니다. 웨이트 운동 시에 EMS자극을 함께 주게 되면 근육에 더 큰 자극이 주어지기 때문에 총 운동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게 그들의 의견입니다.  하지만 이 결론에 대해서는 체계적으로 조사된 연구가 없는 듯합니다. 몇몇 연구들을 합쳐서 내린 결론이라고 하네요. 

결론

이 방법을 통해서 무언가 획기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없는 편이고, 근육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