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자바스크립트

자바스크립트 : 함수(functions)

by G. Hong 2017. 11. 22.
728x90
반응형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도 함수가 있듯이, 자바스크립트에도 함수가 있습니다.

함수란 무엇일까요? 어떠한 입력값이 주어졌을 때, 특정 결과값을 돌려주는 것을 뜻하는 데요. 아래의 코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ml>

<body>

<p>function test</p>

<p id="demo"></p>

<script>

function myFunction(p1, p2) {

    return p1 * p2; }

document.getElementById("demo").innerHTML = myFunction(2, 5);

</script>

</body>

</html>

위의 코드에서 함수를 myFunction이라는 이름으로 생성을 하였습니다. myFunction은 p1,p2라는 2개의 입력값을 받을 수 있게 만들어 졌습니다. 그리고 p1과 p2를 곱한 값을 return(돌려주게)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 코드에서 myFunction(2,5)값을 출력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러면 p1은 4이고, p2는 3이 되게 됩니다. 따라서 출력값은 2*5인 10가 출력되게 됩니다.

확인은 html파일로 저장하신 뒤에 브라우저에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위의 예제에서 입력값이 없이 myFunction만 출력하게 되면 어떤값이 출력하게 될까요?

아래와 같이 해당 function의 내용이 출력되게 됩니다.

function myFunction(p1, p2) { return p1 * p2; }

반대로 myFunction() 처럼 입력값이 없거나 입력값이 myFunction(1)처럼 부족하게 되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요? 

아래 처럼 출력이 됩니다.

NaN


더 자세한 이해를 위해서 다음의 함수관련 퀴즈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7/11/22 - [IT 지식정리/자바스크립트] - 자바스크립트 퀴즈 - 함수(functions)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