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겨울철 달리기: 발가락 추위(동상)방지를 위한 간단한 팁

by G. Hong 2020. 2. 5.
728x90
반응형

달리기는 몸에서 열이 많이 나는 운동이라 겨울철에도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하지만 영하의 날씨에서는 오랫동안 달리게 되면, 손,발 그리고 노출되는 피부들은 동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러닝화들은 메쉬재질로 통풍이 잘되게 만들어져서 바람이 많이 부는 겨울에는 발가락 역시 동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아래에 간단한 방법으로 겨울에 발을 춥지 않게 유지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러닝화의 앞부분에 절연테입을 붙이는 방법

  1. 가장 간단한 방법은 양말을 2개 신는 방법입니다. 겉에 신는 양말은 조금 큰 양말을 신고, 신발의 끈도 약간 느슨하게 풀어줘야 합니다. 양말들의 재질에 따라서 신발 안에서 발이 안 미끌리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2. 또 다른 방법은 신발의 앞부분(보통 메쉬재질) 부분에 절연 테입을 붙이는 방법입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추운곳에서 달리다 보면 테입이 줄어들고 떨어질 수 있으니 약간 널널하게 붙여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양말 위 발가락 부분을 은박지로 감싸주고 신발을 신는 방법입니다. 은박지를 사용하면 보온 효과가 증가하게 되고, 메쉬로 부터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를 차단해주는 역할도 하게 됩니다. 은박지 대신에 과자봉지(안쪽에 은박처리가 된 종류)를 사용해도 효과가 있습니다.

달리다가 발가락의 감각이 없어지고,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한다면 운동을 중단하고 따뜻한 곳으로 가서 혈액순환이 잘되게 마시지를 해줘야합니다. 유난히 추운날에는 긴 코스보다는 짧은 코스를 반복해서 달리는 것이 만일의 사고에 대비하기에도 좋습니다.

항상 안전한 러닝을 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