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운영체제

[솔라리스] Solaris에서 disk set과 metaset(메타셋)에 대해서 2015. 2. 26.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솔라리스(solaris)에서 disk set과 metaset(메타셋)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솔라리스에서 HA구성을 하게되면 disk들을 두 노드에서도 공유가 되도록 설정을 하여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disk set과 metaset과 같은 단어들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듣다보면 알 것 같다가도 헷깔리는 용어입니다..


오라클의 <Solaris volume manager administrator guide> 문서에 disk set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볼륨을 구성하는 디스크 드라이브들과 hot spare(핫스페어) 디스크들의 집합 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 디스크셋들은 각각 SVM(solaris volume manager)에 의해서 관리되고, 공유도 가능하다고 합니다(동시에는 안됨)

아래에는 쉽게 그림으로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host A와 host B는 각각 하나의 shared disk set(공유된 디스크셋)을 가지고 있지만, host A에 장애가 발생했을 경우에만 host B에서 A의 shared disk set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위의 문서들은 SVM에서 사용되는 disk set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른 파일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에서는 disk set을 동시에 공유가 되는 기능도 있습니다.


Metaset이란??

솔라리스에서 disk set을 관리하기 위한 커맨드가 metaset입니다. disk set을 다루는데 metaset이라는 커맨드를 사용하다 보니 동일한 개념이지만 헷깔리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