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자전거장비&튜닝

미니벨로 사각크랭크/비비 제거 후, 실린더비비/크랭크 교체

by G. Hong 2021. 5. 8.
728x90
반응형

미루고 미뤘던 (저가형)미니벨로의 크랭크를 교체하였습니다.

미니벨로에는 버리기에는 아까운 부품들을 적극 활용하는 용도로 사용 중 인데요. 이번에는 예전에 사용하다가 보관 중인 시마노 소라급 크랭크를 옮겨 장착하였습니다. 기존에는 이름없는 사각형 타입의 크랭크/비비가 설치 되어 있었습니다.

기존에 설치되었던 크랭크

 

사각형 타입의 BB와 크랭크를 제거하는 작업은 약 5년 만이네요. 이번에 작업 할 때는 영상도 남겨 보았습니다.

크랭크와 BB를 제거한 모습

 

원통형 BB를 설치하다 보니, 제가 가지고 있던 도구가 현재 원통형 BB와 크기가 다르다는 걸 알았습니다. ㅠㅠ  크기가 맞지 않아서 최대한 손으로 강하게 조았습니다. 이 자전거로 장거리나 험한 코스는 안 가지만, 당분간은 틈틈히 문제가 없는지 봐야겠네요. 

원통형BB와 크랭크를 설치한 모습

 


교체 완료 한 모습입니다. 집에 자리를 차지하던 크랭크 하나를 처분해서 기분이 홀가분 합니다. 기존의 이름없는 사각형 타입 크랭크/BB는 버릴 계획입니다.

 

사실 업그래이드를 하려고 사두기만 하고 창고에 모셔두고 있는 부품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ㅎㅎ 시간이 날 때 마다 하나 씩 바꿔야 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