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무릎 반월판 연골 손상 부상과 회복에 필요한 시간

by G. Hong 2016. 5. 18.
728x90
반응형

몇 달 전부터 달릴 때, 오른쪽 무릎의 뒷쪽이 찌릿찌릿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참고 조금만 달리면 또 고통이 안느껴서져 그냥 무시를 하고 있었는데, 2주 쯤 전에 갑자기 빨리 걸을때, 오른쪽 무릎에 힘을 주면 통증이 오기 시작하였습니다...ㅠㅠ

그냥 집에서 지낼 때는 안느껴지지만, 밖에 나가서 빨리 걷기시작하면 아프더군요... 인대에 문제가 생겼나 싶어서 2~3일 쉬니까 또 괜찮아 졌습니다..

그리고 지난주에 러닝을 시작하는 데, 통증이 또 강하게 느껴졌습니다.. 조금 참고 달렸더니.. 달리고 난 뒤에 빨리 걷기가 힘들 정도로 통증이 느껴졌습니다..


증상들이나 증상부위들이 외측 반월판 연골 손상으로 예상이 됩니다... 


사실 아프기 직전에 (중국에서) 병원에 갔을 때, 병원에서는 부은 것도 아니고, 가끔식 아픈거니 운동을 조금 쉬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지금은 천천히 걷고는 있는 데, 또 통증이 심하지는 않아서 아직 병원은 가지 않고 있습니다... 가더라도 한국에 방문하여서 검사를 받고 싶기도 하구요...


문제는 제가 2주 뒤에 트래일러닝 21km가 예정되어 있는데, 그 때에 맞춰서 회복이 되냐입니다... 천천히 완주를 목표로 참가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구글에서 무릎 반월판 연골이 손상되었을 때, 회복에 필요한 시간을 찾아보았습니다.. 


이 웹페이지에 쉽게 정리가 되어 있더군요: http://www.webmd.com/pain-management/knee-pain/tc/meniscus-surgery-recovery-time-topic-overview



활동 

단순 반월판 연골 부상 

반월판 연골 회복 수술 

서있기

(무릎이 체중을 견디는 것)

즉시 

즉시, 단 보호대 착용 

걷기

(목발없이)

2~7일 

4~6주 

운전

(다친쪽이 사용될 경우)

1~2주

*통증이 거의 없이 움직일 수 있을 경우

*진통제가 필요 없을 경우 

4~6주 

모든 동작 가능 

1~2주 

일반적으로 4~6주간은 회복을 위해서 무릎을 90도 이상 굽히면 안됨 

강도높은 업무 또는 운동

4~6주

*움직이고 힘을 주는 데 문제가 없는 경우

*붓거나 아프지 않은 경우

3~6개월


최소 4주는 쉬어야 겠네요... 2주 뒤의 대회는 빨리 걷기 수준으로 완주를 해야겠습니다..


다들 무릎건강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ㅠ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