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달리기를 할 때, 뒤꿈치가 먼저? 앞꿈치가 먼저?

by G. Hong 2016. 5. 24.
728x90
반응형


최근에 러닝으로 인한 오른쪽 무릎부상을 입었습니다.... 한참 뛸 시즌에 뛰지를 못하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당장 다음주에 산악마라톤 21km 가 예정인데... 지금 상태를 보니.. 관리라도 잘해서 걸어서라도 완주를 해볼까 합니다...ㅠㅠ


달리기를 할 때, 꿈치가 먼저 닿는 것이 좋을지 앞꿈치가 먼저 닿는 것이 좋을지 궁금해서 관련된 내용들을 찾아보았습니다... 구글에서 "running heel first or toe first" 로 검색을 해보았습니다.


러닝의 연구와 역사는 아무래도 영어권 국가들이 관련된 자료가 많아서 관련된 기사와 블로그들을 많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크게 요약을 하면 대체로 이러한 의견들이 주를 이루고있습니다..

(뒤꿈치, 앞꿈치로 줄여서 사용하겠습니다)

1. 예전에는 뒤꿈치가 더 좋다는 의견이 대세였지만, 최근들어서는 앞꿈치가 더 좋다는 의견이 대세이다.

2. 실제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많은 사람들은 뒤꿈치를 사용한다.

3. 실력이 뛰어난 그룹일 수록 앞꿈치를 사용하는 사람의 비율이 높다.(앞꿈치를 사용하는 사람이 뒷꿈치를 사용하는 사람보다 많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4. 뒤꿈치를 사용하는 그룹은 무릎부상이 높다.

5. 앞꿈치를 사용하는 그룹은 발목과 아킬레스건 쪽 충격이 더 크다.


제가 읽었던 글들 중에서 가장 제가 원하는 정보와 밀접한 글입니다.

제가 주목한 내용은 뒤꿈치가 먼저 닿게 뛰게 되면 (앞꿈치일때에 비해) 무릎에 충격이 16% 더 많이 가해진다고 합니다. 반대로 앞꿈치가 먼저 닿게 뛰면 (뒷꿈치일때에 비해) 발목과 아킬레스건에 충격이 20% 더 많이 가해진다고 합니다... 저 처럼 현제 무릎에 부상을 입은 경우에는 앞꿈치가 먼저 닿도록 뛰는 자세가 좋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 입니다..


http://well.blogs.nytimes.com/2013/10/16/pounding-pavement-by-heel-or-toe/?_r=0


다들 자기에게 적합한 자세를 찾으시고 안전한 러닝하시기 바랍니다~


Strava 친구추가하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