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백업의 방식 및 종류 2015. 8. 7.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데이타를 백업하는 방식으로는 크게 Full 백업, Differential 백업, Incremental 백업, Rsync 백업이 있습니다.


모두 생각보다는 간단한 개념입니다.


풀백업은 모든 데이타를 copy하는 개념입니다. 일반적인 사용자가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따로 외장하드에 복사&붙여넣기를 하는 것과 같은 개념입니다.


ABCD라는 파일을 백업하면 동일한 ABCD라는 파일이 백업되는 방식입니다.

ABCD >>Full>> ABCD 복사


Differential 백업은 마지막 풀백업으로 부터 바뀐 데이타만 백업을 하는 방식입니다. 이 경우에 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풀백업을 복구한 뒤에, 복구를 하고 싶은 Differential 백업으로 복구를 하여야 합니다.


풀백업에서 CD라는 파일이 변경된 다면, 변경된 파일만 복사가 됩니다.

ABCD >>Differential >> CD만 복사

Incremental 백업은 마지막 Incremental백업에서 달라진 데이타를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데이타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모든 Incremental 백업들이 필요합니다. Differential과 다른 점은 Differential은 풀백업에서 바뀐 내용을 백업하는 점입니다. Incremental 백업은 백업 시간은 짧고 간단하지만, 복구는 복잡해지게 됩니다.(모든 incremental들이 필요하므로..)


풀백업에서 CD파일이 달라진 뒤, Incremental 백업이 이루어지고, 다시 B파일이 바뀐 뒤, 백업이 이루어지게 될경우 입니다.

ABCD >>Incremental>>CD만 복사 >>Incremental>> B 만복사


그리고 Rsync백업(윈도우에서는 델타백업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 역시 마지막 백업으로 부터 달라진 부분을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다른 점은 백업을 데이타가 아닌 달라진 bit/byte를 백업하는 점입니다. 큰 용량의 파일내용이 바뀌게 된다면, 이러한 방식은 시간이나 용량을 매우 절약할 수 있습니다.


풀백업에서 C파일이 변경될 경우입니다. 이때 C파일은 00000000에서 00000011로 변경되었다고 할 경우, 2bit만 백업되게 됩니다.

ABCD >>Rsync>> C의 2bit


대부분의 백업솔루션(SW)에서는 위의 방식들을 효율적으로 혼합하여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