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스토리지 가상화(Storage virtualization) 란 무엇일까? 2013. 9. 2.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Storage virtualization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겠 습니다. 

 

간단하고 쉬운 수준에서 스토리지 가상화에 대한 용어들에 관한 설명을 준비하였습니다.


아래 4가지 용어에 대한 뜻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1. Storage virtualization

2. Storage hypervisor

3. Software-defined storage

4. Virtual storage appliance


스토리지 가상화(storage virtualization)

스토리지 가상화는 여러대의 네트워크 스토리지 장비들을 하나의 스토리지 장비처럼 보일수 있도록 하기위한 스토리지 풀을 의미합니다.


스토리지 가상화를 통해서 SAN에 실제 존재하는 복잡함을 숨겨서, 백업/아카이빙 과 복구를 더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지 가상화는 SW 어플리케이션 또는 HW&SW혼합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구현이 가능합니다. 

스토리지 하이퍼바이저(storage hypervisor)

*하이퍼바이저: CPU와 OS 사이에서 동작하는 일종의 미들웨어. 주로 하나의 CPU에 멀티OS를 사용하기위한 가상화엔진으로 사용됩니다.


스토리지 하이퍼바이저는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defined storage)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스토리지장비가 위치한곳에 관계없이 스토리지를 중앙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말합니다.

 

스토리지 하이퍼바이저는 스토리지장비들로부터 용량을 계산하고, 그것들을 모두 풀로 합치게 되어 거대한 스토리지 가용성과 성능을 만들어내게 됩니다. virtual machine이나 서버의 virtualization hyperviser에서 전용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에 의해 실행이 되게 됩니다. 몇몇 스토리지 하이퍼바이저는 중복제거나 데이타보호 기능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가상화에서는 하이퍼바이저는 multi OS를 지원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oftware-defined storage)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 SDS ) 는 물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스토리지 하드웨어들의 스토리지 관련 작업을 제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SDS는 HW보다는 중복저거나 복제와 같은 서비스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스토리지 자원들이 물리적인 환경의 제약이 없이 더 효율적이고 간단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스토리지 관리자는 스토리지 추가와 같은 결정을 HW의 종류의 제약이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SDS는 큰 산업트랜드 중의 하나로 SDN(software-defined networking) 과 SDDC(software-defined data centers)를 포함합니다. SDN과 함께 SDS는 프로그래밍을 통해서 더욱 세밀하고 유연한 관리가 가능하게 됩니다.

 

가상 스토리지 어플라이언스 (virtual storage appliance,VSA )

VSA는 VM(virtual machine)에서 실행되는 스토리지 컨트롤러로 추가적인 비용이 없이 공유가능한 스토리지 생성이 가능합니다.


VSA는 가상환경에 존재하는 모든 사용되지 않는 스토리지를 이용하여 VM 스토리지의 데이타 저장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VSA는 직접연결되어 있는 각각의 물리적 host의 용량을 통합하여 virtual storage pool을 네트워크 스토리지와 같이 보이게 생성하게 됩니다. VSA는 주로 shared 스토리지를 필요로하는 small business 에서 자주 사용되고, 큰 큐모의 그룹에서는 분리된 스토리지간의 데이터를 마이그래이션을 하는데 자주 사용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