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SSD,HDD와 Tape간의 퍼포먼스를 비교.. 2013. 9. 11.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SSD,HDD,Tape 들간의 상대적인 퍼포먼스차이와 그에따른 효율적인 storage tiering에 대해 알아보기위해서 이런저런 자료를 모은 내용을 업로드합니다.

 

완전히 완성된 데이타가 아니긴 하지만 시간 날때 한번 본 것 이라 더 보강할 계획은 없답니다...^^;;

*테입의 경우에는 표시된 평균 소요시간외에도 T10000C 기준 tape 1개 로드/언로드 등 access에 필요한 시간이 최소 211초 소요됩니다.

 

우선 위의 정리한 표를 보시면서 아래 설명을 읽으시면 이해하기 쉬울 듯합니다. 제품들은 제가 임의로 몇개를 뽑은 것들입니다.

ssd, hdd, tape이 동시에 정리된자료를 찾기가 쉽지않아서 이렇게 몇개 제품의 스펙들을 정리한 뒤에 이해하는게 빠를 것 같아서 정리하였습니다..


저기에 있는 HDD들은 스토리지 HDD로 분류되는 제품들입니다. 엔터프라이즈용 HDD(퍼포먼스용) 도 더 알아보면 좋을꺼같은데... 너무 시간이 오래걸릴 것 같아서 생략하였습니다..

SSD경우는 퍼포먼스에서 그냥 Read속도 Write속도만 따지면 될 정도로 다른요소들이 없습니다.

HDD의 경우는 디스크라서 access시간이라는 부분이 존재하는데 역시 굉장히 짧은시간이라 크게 신경을 쓸필요는 없을거같습니다.

tape의 경우는 제가 표 바로 아래에 노트로 남겨놨는데, 

tape이 들어가고 난 뒤로 부터 실제로 read나 write가 가능할때까지와 작업이후에 테입이 빠질때까지의 시간이 꽤 필요하기때문에 퍼포먼스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로봇이 테입을 옯기고 새 테입을 꽃는 시간도 포함을 시키면 더 길어지죠.


보통 스토리지 티어링을하면 1단계: SSD, 2단계:퍼포먼스용 HDD 3단계: 스토리지용 HDD 4:Tape 이렇게 쓰는 것이 정석입니다..

가장 비용이 적게드는 구성입니다.


하지만 T10000C급만 따지만 테이타 기록시에 소모되는 시간이나 비용이...HDD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기능이 뛰어난 만큼 값이 비싸서 그런거같네요..다른 테입이랑 비교하면 여전히 테입은 싸고 그 만큼 퍼포먼스는 낮은 매체죠..


그럼 스토리지용 hdd를 쓰는 기업들은 테입을 써야할지 많은 계산을 해볼필요가 있을꺼같네요.물론 운용비용이나 전력유지비같은 요소들을 비교를 해봐야될 것 같습니다..

비용/유지비/퍼포먼스 대비 테입이 어느정도 경쟁력이 있을지 궁금해서 조사시작한 내용 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