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간단 명료한 백업과 아카이브의 차이! (difference between backup and archive) 2012. 12. 23.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스토리지관련 정보들을 보거나 업무를 하게 되면 백업과 아카이브라는 용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두 작업 모두 스토리지 장비에 데이타를 기록하는 작업이라 가끔 헷깔리는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구글에서도 백업과 아카이브와의 차이를 검색하여 봤는데요. 가장 쉽고 간단한 설명이 있습니다.

 

백업은 데이타가 삭제되거나 손상되었을 경우 복구를 하기위해서 데이타를 저장하는 것.

아카이빙은 데이타를 만들어지는 시스템에서 다른 스토리지 메체로 이동해 놓는 것.(원문에서는 3가지 측면에서의 아카이브를 정의하였습니다).

 

(*원문 : http://www.datawitness.com/articles/the-difference-between-archiving-and-backup )


즉, 아래의 그림으로 설명을 하면 Data서버가 있고, 그곳에는 많은 데이타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서버에는 A,B,C,D라는 데이타가 존재하고, A라는 데이타는 자주 변경이 있고, B,C,D는 변경이 거의 없는 데이타라고 가정을 합니다.


이때, 자주 사용하지 사용하지 않는 데이타를 Data서버에서 Archive 스토리지로 이동하는 것을 아카이브라고 합니다. 데이타는 이동을 하였지만, 이용자는  서버에 원래있는 데이타 처럼 접근 및 수정이 가능하게 됩니다. 즉, B,C,D 데이타는 Archive 스토리지에 저장되어 사용되게 되는 것이죠. 누군가가 데이타를 변경하게 되면 아카이브된 데이타가 변경되게 됩니다.

백업은 Data서버에 있는 모든 데이타를 복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즉, A,B,C,D데이타를 백업 스토리지에 저장하게 되는 것입니다. Data서버의 내용을 변경하게 되어도 백업된 내용은 바뀌지 않으므로, 주기적으로 백업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림 출처: http://www.shortinfosec.net/2008/11/know-difference-backup-vs-archive.html)


아래에 이해하기 쉽게 번역된 자료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