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Storage Area Network 의 이해 12: SAN 백업솔루션(2/2) 2012. 7. 17.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7.Image copies and snapshot copies in the SAN
Image Copy
SAN에서 image copy방식은 production disk의 모든 내용을 복제한 image copy를 이용하여 백업을 하는 방식입니다.
백업이 진행될 때, image copy에서 백업이 진행되므로 production application의 동작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보통 하나의 어레이안에 production LUN과 mirroring LUN을 구성하여 사용하게 됩니다.

Snapshot Copy
snapshot은 data의 한순간을 복제하는 것을 뜻합니다. snapshot은 포인터 값만을 저장하는 방식이라 실제 snapshot에는 데이타가 존재하지 않게 됩니다.


8.SAN-based data replication/remote backup
데이타를 백업하는 주요한 이유는 재난으로 부터 데이타를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테입으로 데이타를 백업한 뒤, 백업된 테입을 다른 지역이나 다른 건물에 보관함으로서 데이타를 재난으로 부터 보호할 수 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은 data replication과 remote backup을 통해서 자동으로 이루어 지도록 할 수 가 있습니다.
Data replication
Data replication은 데이타를 다른 위치에 존재하는 디스크로 전송 및 저장하는 기술입니다. 이 기술을 사용하게 되면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테입으로 부터 데이타를 복구할 필요가 없게 됩니다.
Disk에서 바로 데이타 복구가 가능해서 가장 복구가 빠른 방법이기도 합니다.

Remote Backup
Remote Backup은 데이타를 다른 위치에 존재하는 테입드라이브에 백업하는 기술입니다. 이 백업은 실시간으로 이루어 질 수도 있고, 특정시간에만 백업이 이루어지 수 도 있습니다. 재난이 발생하게 되면, 테입의 데이타들을 디스크로 복구할 수 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