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ZFS에 대해서 알아보자!! -특성3 2013. 5. 2.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ZFS의 특성에 관한 포스팅은 오늘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모든 내용을 상세히는 다루지 못했지만, 이러한 내용들을 조금이라도 알고 난 뒤에 ZFS를 접해보면 더 이해가 잘되실꺼라 생각됩니다.

다음 부터는 ZFS실습관련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타복구와 scrub
ZFS에서는 fsck가 없고, scrub이 있습니다.
- fsck는 offline filesystem에서 작동해야만 합니다. 즉 복구되는 동안에는 unmount되어 사용할수가 없다는 말입니다.
- fsck는 일반적으로 metadata만을 체크하고 data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즉 fsck를 실행한 이후에도 data에 잘못된 부분이 있다는 말입니다.
- scrub은 ZFS filesystem이 offline이지 않아도 동작합니다. filesystem이 동작하는 중에도 사용될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scrub은 metadata뿐만 아니라 data도 체크합니다.
*오라클에서는 엔터프라이즈급의 디스크들은 매달 한번씩 scrub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값싼 디스크를 사용한다면 매주 scrub을 하여야합니다.

스냅샷기능

스토리지풀(Storage Pools)
ZFS는 예전 filesystem과는 다르게 여러 디스크들을 사용하는데 볼륨매니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Zpools라는 가상 스토리지 풀을 만들어서 가상디바이스들을 구성하여 사용됩니다.

ZFS 캐쉬: ARC(L1), L2ARC, ZIL
ZFS는 디스크 캐쉬에 접근성에 따라서 각기 다른 매체를 사용하는 기능이 있습니다(Hierarchy), 즉 접근성이 높은 데이타는 RAM을 사용하고 , SSD-하드디스크 순서로 저장되는 것입니다.

용량
ZFS는 128bit의 파일시스템이라 64비트에 비해서 천배이상의 데이타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248 - Number of entries in any individual directory
16 exabytes (264 bytes) - Maximum size of a single file
16 exabytes - Maximum size of any attribute
256 zettabytes (278 bytes) - Maximum size of any zpool
256 - Number of attributes of a file (actually constrained to 248- for the number of files in a ZFS file system)
264 - Number of devices in any zpool
264 - Number of zpools in a system
264 - Number of file systems in a zpool

그 외에도 아래와 같은 기능들이 ZFS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Copy-on-write transactional model
Snapshots and clones
Sending and receiving snapshots
Dynamic striping
Variable block sizes
Lightweight filesystem creation
Cache management
Adaptive endianness
Deduplication
Encryption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