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터

얼티메이커3(Ultimaker 3) 리뷰

by G. Hong 2018. 10. 27.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데스크탑형 3D프린터의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얼티메이커3의 리뷰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얼티메이커3는 올해 가장 기대를 받으며 출시된 3D프린터 중에 하나입니다. 듀얼익스트루젼 기능과 호스트 연결기능으로 이 전의 버젼보다도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출시가 되었습니다.

얼티메이커의 예전 모델들은 출력물의 퀄리티가 뛰어나기로 유명했었는데, 얼티메이커3의 출력물을 보니 이번 모델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저희는 얼티메이커의 개발자들과 엔지니어들이 완벽주의자 인것을 알기에 제품의 완성도가 당연히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언제나 그렇듯이 출력 퀄리티가 전부는 아닙니다.

주요 내용은 듀얼 익스트루젼입니다. 이 기능은 프린팅을 진행 할 때 진가를 발휘합니다. 듀얼 익스트루젼 시스템은 사용하기 쉬울까요? 프린팅 속도에는 영향을 미칠까요? 프린트 헤드가 하나 더 있는데, 유지보수는 얼마나 더 필요 할 까요? 가장 중요한 것으로, 듀얼 익스트루젼 프린터는 정말로 좋을 까요? 다음의 리뷰들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장점
  • 뛰어난 듀얼 익스트루젼 기능
  • 프린트 코어 핫스왑 가능
  • 와이파이 연결
  • NFC 기능의 릴

2.단점
  • 앞면이 오픈되어 있음
  • 릴 홀더
  • 유리 재질의 베드
  • 지겨운 디자인

3.평가
얼티메이커3는 이전 버젼의 뛰어난 출력 퀄리티에 막강한 듀얼익스트루젼 기능이 추가된 뛰어난 장비입니다. 출력물의 퀄리티와 제품의 성능, 신뢰성 모두 우수합니다. 하지만 듀얼 익스트루젼은 시간이 많이 소모됩니다. 약 2~3배, 심지어 4배까지 걸리기도 합니다.

기술이나 디자인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몇가지 문제점들도 있습니다. 릴홀더는 NFC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뛰어나지는 않습니다. 서포트 재료로 사용되는 PVA의 경우는 출력이 되는 동안에 이리저리 튀기는 현상이 있지만,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중지시킬 수 도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사소한 문제들이고, 얼티메이커3는 기존의 뛰어난 성능에 듀얼 익스트루젼 기능이 더해져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만약 프린팅 속도만 더 빨라진다면 얼티메이커3는 진정한 궁극(Ultimate)의 올라운드 프린터가 될 것 입니다.


4.기능 및 스펙
처음에 얼티메이커2+와 얼티메이커3 두 제품은 거의 이상적인 기본 스펙을 가지고 있는 매우 비슷한 제품입니다. 0.4mm 노즐을 사용하여서 200micron(0.2mm)에서 20micron(0.02mm)까지의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얼티메이커2+의 출력크기는 223 x 223 x 205mm 였는데, 얼티메이커3에서는 215 x 215 x 200mm으로 약간 줄었습니다.

필라멘트 홀더와 가이드는 두 모델이 거의 비슷합니다. 그리고 장비의 정면에 있는 토글휠을 통해서 메뉴를 선택하는 것도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비슷한 부분 이외에 다른 부분도 존재 합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듀얼 익스트루젼 프린트 헤드입니다. 이 부분은 얼티메이커2+에서 업그래이드 된 부분 중에서 가장 주된 부분입니다. 얼티메이커3에서는 헤더가 2개가 되어서 다른 필라멘트를 하나 더 다룰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라멘트들은 이 장비의 뒤에서 부터 보우덴 케이블을 통해서 들어가게 되어서 헤더의 윗부분으로 들어갑니다.

프린트헤드는 이전 버젼과 같이 X,Y축을 선형으로 이동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그리고 프린트헤드는 새로운 디자인에 완전히 새롭고 획기적인 프린트 코어들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코어들은 예전의 종이인쇄식 프린터들의 카트리지를 교체하듯이 빠르고 쉽게 교체가 가능합니다(핫스왑). 노즐의 크기나 재질이 다른 코어로도 교체가 가능합니다. 프린터를 정비하거나 품질을 높이기 위해서 노즐을 분해 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프린트 코어
얼티메이커3는 3개의 프린트 코어를 제공합니다. AA타입 2개와 BB타입 1개 입니다. AA타입 코어는 PLA,ABS,Nylon과 같은 표준타입의 재질을 위한 코어이고 0.4mm의 노즐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코어에 있는 노즐은 교체가 되지 않습니다. 더 큰 노즐이 필요하거나 노즐을 바꾸고 싶다면 새 코어를 구매하여야 합니다.

BB코어는 PVA와 같이 서포트를 위한 재질에 사용되는 코어입니다. 보기에는 비슷할 수도 있지만, 서포트용 재질을 위해서 약간 다르게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다른 기능을 가진 코어들도 개발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프린트헤드 2에 서포트용 필라멘트와 코어를 사용하고, 헤드 1에는 표준타입의 필라멘트와 코어를 사용합니다. 장비의 뒷쪽에 릴들도 이에 맞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구조용으로 사용되는(표준형) 필라멘트가 더 자주 교체를 하기 때문에 바깥쪽의 릴을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에 서포트 전용 필라멘트를 사용하지 않는 다면 헤더 2에도 AA타입 코어를 설치하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캔틸레버 방식의 히트베드는 '베드 자동 조절' 기능이 있습니다. 전 자동 레벨링은 아니지만, 센서가 베드의 레벨을 측정해서 약간의 보정을 하게 됩니다. 출력물의 아랫부분을 덧대어서 윗부분을 수정하는 원리 입니다.

프린터는 자동으로 헤더의 칼리브레이션이 필요한 지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칼리브레이션의 전체과정은 예전보다 더욱 개선이 되었고, 약 20분이 걸립니다. 직접 칼리브레이션을 하고 싶다면 예전 버젼과 같이 베드 아랫부분의 스크류를 돌려서 조절을 할 수도 있습니다.


연결성
얼티메이커3의 또 다른 장점은 연결성입니다. SD카드슬롯 대신에 UBS포트가 생겼습니다. 모델 파일들을 UBS에 넣은 뒤 프린터의 포트에 꽂아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UBS를 연결하면 인쇄 할수있는 모델들을 즉시 찾아줍니다.

파일을 하드웨어를 통해서 전송하는 일은 약간 구식입니다. 최근에는 많은 파일들을 클라우드를 통해서 전송하듯이 얼티메이커3도 와이파이 연결을 통해서 컴퓨터와 연결 할 수 있습니다. 큐라 또는 얼티메이커 어플리케이션에서 프린터로 파일을 바로 전송하게 됩니다. 얼티메이커3는 우수한 프린터이지만 와이파이 기능까지 더해져 더욱 매력적인 장비가 되었습니다.

릴의 새로운 기능인 NFC칩을 통해서 필라멘트의 정보를 큐라로 전송해주게 되면, 큐라에서는 필라멘트의 상황에 맞게 최고의 퀄리티로 인쇄가 되도록 조정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프린터에 설치된 카메라의 영상도 와이파이를 통해서 전송되어서 진행상황을 언제든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큐라와 새로 나온 얼티메이커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5.박스개봉 및 설치
얼티메이커3는 프린터의 2배정도 되는 크기의 박스에 포장되어서 배송됩니다. 박스를 열면 가장 먼저 '웰컴'박스를 열게 됩니다. 웰컴 박스에는 시작을 위한 가이드와 테스트용 PLA, PVA 필라멘트 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프린터를 박스에서 꺼내고 설치하는 데에는 약 10분 정도 걸립니다. 그리고 칼리브레이션 프로세스를 진행하면 25분 정도가 더 걸립니다.

첫 단계는 NFC 리드를 장비 아래쪽에 있는 포트에 장착하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이 나중에 스마트 릴 기능을 통해서 큐라와 통신을 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리드는 릴 홀더에 부착되고, 릴 홀더는 장비의 뒷쪽에 설치가 됩니다. 그리고 메탈커버로 이 리드를 깔끔하게 덥어 줍니다.

다음 단계로 모든 포장 테입들과 묶음 들을 뜯어야 합니다. 그리고 금속 클립으로 고정 되어 있는 유리 플래이트를 프린터에 설치를 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설치는 완료가 되었고, 전원을 연결 하면 됩니다.

전원을 처음 켜게 되면 셋업프로세스가 진행되고, 프린트 코어들과 필라멘트를 설치하는 방법을 안내받게 됩니다. 프린트 코어들을 설치하는 방법은 다른 카트리지 방식의 시스템들과 동일합니다. 프린트 헤드의 앞부분의 플라스틱 뚜껑을 열면 코어들을 바로 넣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필라멘트 1번에는 필라멘트가 끊기거나 꼬이지 않도록 가이드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필라멘트를 장착한 뒤에는 XY 오프셋 칼리브레이션을 진행 하여야 합니다. 여기에 약 20분 정도가 걸리고 칼리브레이션 차트를 플랫폼에 출력하게 됩니다. 이렇게 출력된 차트를 종이로 제공된 차트와 비교를 하여서 장비에 있는 다이얼을 돌려서 조정을 하면 됩니다. 이 과정은 시간은 좀 걸리긴 하지만 매우 직관적이고 잘 진행 되는 것 같았습니다.

마지막 단계로는 큐라와 얼티메이커 앱을 프린터와 연결하는 일입니다. 이 단계가 완료되면 컴퓨터의 네트워크에서 프린터가 추가되게 됩니다. 프린터가 항상 네트워크에 연결된 상태라서 언제든지 프린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다른 연결을 종료하여야 무선 연결이 되는 방식보다는 훨씬 좋은 방식입니다.

6.제품퀄리티 및 디자인
얼티메이커 제품들의 디자인은 초기부터 큰 변화가 없이 지금까지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나무합판(얼티메이커1)은 사용하지 않지만 기본적인 모양과 디자인은 유지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거의 변화가 없기는 하지만 몇몇 작은 변화들이 있기는 합니다. 전면의 약간의 커브는 사라지고, 아랫 부분에는 전자회로를 위한 공간이 생겼습니다. SD카드에서 USB로 변경되었고, 뒷부분의 릴 홀더 역시 2개를 넣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익스트루더도 2개가 되었습니다.

크기는 큰 편에 속합니다. 보우덴 튜브와 릴들이 합쳐진 크기는 342 x 505 x 588 mm이고, 무게는 10.6kg입니다. 책상 위에 둘 수는 있지만 상당히 넓은 자리를 차지 할 것 입니다. 제품의 전체적은 상태는 매우 훌륭합니다. 조잡한 부분이나 느슨하게 풀린 부분도 없습니다. 얼티메이커3의 무게나 튼튼함은 얼마나 이 제품 몸체의 디자인에 많은 신경을 썼는지 느낄 수 있었습니다.

장비의 진동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 리니어 바는 6mm, 드라이브 바는 8mm크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캔틸레버 방식의 경우는 수직이동을 위해서는 2개의 10mm 바가 사용 됩니다.

최신식 프린트 헤드는 퀄리티 분야에서의 변화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제품은 전체적으로 예전 버젼과 새로운 디자인의 결합된 모습 입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는 크게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디자인에서는 그렇지 못한 모습입니다. 

제품 디자인에서 프린트 헤드와 카트리지 시스템은 뛰어난 부분 이었지만, 개선이 필요한 부분도 있었습니다. 먼저 프린터의 전면과 윗부분이 오픈된 디자인입니다. 일부 사용자들에게는 괜찮을 수 도 있지만 고급사용자들에게는 닫혀있는 프린터가 더 좋습니다.

얼티메이커에서는 3D프린터를 교육분야에서도 많이 사용 될 수 있도록 추진 중입니다. 하지만 교육용으로 사용 할 때에도 프린터의 앞부분이 닫혀 있어야 합니다. 테스트를 진행 할 때, PVA 서포트 재질이 결정화가 진행되며 여기저기 튀기는 현상이 있었는데, 프린터가 막혀 있었다면 이러한 현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장비의 뒷쪽에 있는 릴 홀더는 프린터의 다른부분의 퀄리티에 비해서는 약간 조잡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유리 플레이트도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유리판에 있는 2개의 클립입니다. 클립에는 레버 끝부분이 고무로 되어 있는데, 플레이트를 제거할 때 사용됩니다. 

오픈된 디자인과 릴 홀더, 유리 플레이트의 레버등은 이 프린터의 다른 디자인 요소에 비해서는 약간 뒤쳐지는 느낌을 줍니다.

반면 이 제품의 스마트 릴, 프린트 코어, 소프트웨어와 같이 뛰어난 부분도 있습니다. 혁신적인디자인의 프린터 헤드는 이 프린터의 디자인에서 가장 우수한 부분입니다. 프린터의 노즐을 교체할 줄 모르는 사용자도 코어를 통해서 프린터의 성능을 최고로 높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프린트 코어의 핫스왑과 필라멘트 교체 기능은 매우 잘 동작하였습니다. 새 필라멘트가 장창되면 큐라로 릴의 정보가 전송되어서 프린터를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얼티메이커3 제품의 품질은 얼티메이커2+에서 한 단계 더 좋아졌습니다. 프린터 헤더는 새롭게 바뀌었고, 전체적으로 개선 되었습니다. 하지만 오픈 된 앞부분을 닫을 수 있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는 생각이 계속 들었습니다. 디자인에는 큰 진화가 없었지만, 듀얼 익스트루젼 시스템으로 굉장한 발전을 하였습니다. 이것 뿐만 아니라, 와이파이 기능과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 역시 우수한 부분입니다.

7.필라멘트

이전 버젼에 비해서 얼티메이커3는 핫엔드의 온도가 (섭씨)20도가 더 높아진 280도까지 뜨거져 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이 정도의 온도를 사용할 수 있는 재질이 많지 않지만, 앞으로 필라멘트 제조사에서 이 온도를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재질의 필라멘트를 만들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필라멘트는 쉽고 빠르게 장착 및 분리가 가능하였습니다.

프린터 코어를 장착하는 것은 매우 쉬웠지만, 필라멘트를 프린터 뒷편의 익스트루더로 넣는 과정은 얼티메이커2+와 동일하였습니다. 즉, 필라멘트를 교체 할 때마다 프린터를 앞으로 당겨서 돌리는 과정이 필요하게 됩니다. 프린터를 매우 넓은 공간에 두고 사용 할 경우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집에서 사용하는 대부분의 경우에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프린터는 다양한 종류의 필라멘트를 지원하고 있고, NFC를 통해서 전송받은 데이타로 큐라에서는 필라멘트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NFC 칩이 없는 일반 필라멘트 역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린터에서 사용 할 필라멘트의 종류를 선택하고 필라멘트를 장착하게 되면 프린터에서는 해당 정보를 소프트웨어로 전송하게 됩니다.

두개의 필라멘트를 모두 교체 할 때에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 두 필라멘트를 각각 제거 한 뒤에 교체를 하여야 하는데, 약 10분가량 소요 되었습니다.

8.소프트웨어
큐라는 얼티메이커에서 제작된 슬라이싱 소프트웨어입니다. 최근에 이 소프트웨어의 디자인도얼티메이커3의 출시에 맞춰서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인터페이스가 더욱 깔끔하게 변하였고, 얼티메이커3에 최적화가 되어 있었습니다. 얼티메이커의 필라멘트에 관한 프로필들도 많이 추가되어 있었습니다. 이 프로필들은 최상의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로딩부터 모델 파일을 프린터로 전송하기까지의 과정은 매우 직관적이었습니다. 만약 개인적으로 설정을 따로 하고 싶을 경우에는 Custom tab에서 관련 된 설정들을 바꿀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로드가 완료되면, 큐라는 프린터와 연결이 되고, 프린터 내부의 카메라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작업을 시작하게 되면, 카메라를 통해서 작업 과정을 확인 할 수도 있습니다. 카메라는 모니터링용이라 해상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현재는 프린터의 와이파이 연결은 동일한 네트워크 대역에서만 가능합니다. 즉 프린터가 작업을 하는 같은 공간에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프린터가 없는 곳에서 파일을 전송하고 작업을 하는 기능은 아직까지는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9.싱글 익스트루젼 프린트
3D 보트모형을 테스트용으로 출력한 모습입니다. 출력물의 퀄리티가 얼티메이커2+와 비슷합니다. 0.06mm의 고해상도 부터 0.15mm의 저해상도 출력까지 모두 훌륭한 품질로 출력이 되었습니다.

전체적인 출력 성능을 따져 보았을 때, 싱글 익스트루젼 프린팅은 얼티메이커2+와 차이가 없었습니다. 얼티메이커 씨리즈에서 한 단계 업그래이드 된 버젼이기 보다는 확장된 버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0.듀얼 익스트루젼 프린트
얼티메이커 3는 듀얼 익스트루젼 시스템이 있어서 서포트전용 재질을 사용한 색다른 물건을 출력해 낼 수 있습니다. 물론 구조용 필라멘트를 사용해서 서포트를 만들 수 도 있지만, 이럴 경우에는 출력 이후에 서포트를 제거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서포트용 필라멘트를 사용하게 되면 흔적도 없이 서포트를 없앨 수 있습니다.

두번째 필라멘트를 물에 녹는 PVA재질로 사용하면, 출력 후에 물에 몇 시간만 담궈 놓으면 서포트는 깔끔하게 사라집니다. 듀얼 필라멘트를 사용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STL을 로드 한 뒤에 add supports를 선택하게 되면 큐라에서는 자동으로 PVA를 서포트에 사용하게 설정이 됩니다.


프린트가 완료되면 출력물을 물에 몇 시간 담궈두면 PVA는 완전히 녹아서 없어지게 됩니다. 
저희는 첫 출력물을 물 속에 그냥 넣어 뒀는데, 몇 시간이 지나도 약간 남아서 붙어 있었습니다. 

8시간 뒤에는 거의 다 없어졌지만, 여전히 표면에는 약간 끈적하게 남아 있었습니다. 출력물을 마지막으로 흐르는 물로 헹궈주니 깔끔하게 PVA들이 씻겨 내려 갔습니다. 그 이후의 출력물들은 흐르는 물로 마무리를 해서 더 빠르게 서포트를 제거 할 수 있었습니다.

어항펌프를 사용하면 PVA를 더 빠르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PVA를 제거한 뒤, 출력물을 건조시켜서 마무리를 합니다. 듀얼 익스트루더와 PVA 서포트를 사용한 출력물과 그렇지 않은 출력물은 한 번에 알아 볼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있었습니다.

얼티메이커가 만든 서포트 시스템은 출력되는 모델의 메인구조 아래에 서포트층을 만들어 줍니다. 표면과 서포트가 만나서 표면을 더욱 부드럽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구조적인 이유로 만들수 없었던 모델도 이제는 출력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첫 출력을 통해서 서포트 전용 필라멘트가 출력물의 퀄리티를 얼마나 좋게 만드는지 알게 된 뒤로는 싱글 익스트루더 시스템들은 구식처럼 느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얼티메이커3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그 어떤 디자인도 프린트가 가능하다는 것 입니다. 디자인을 할 때 오버행이 큰지 또는 구조가 복잡하다는 등의 걱정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이 서포트 재질 PVA도 단점은 있습니다. 가격이 비쌉니다. 얼티메이커의 PLA,ABS와 비교하였을 때, 가격이 2배가 넘습니다. 다른 문제는 시간입니다. 출력에 걸리는 시간이 2배에서 4배까지 많이 소요됩니다. 듀얼 익스트루젼에서는 출력되는 재질이 바뀔 때 마다 코어들이 가열/쿨링이 반복 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각 레이어들이 전에 사용하였던 재질의 영향을 받지 않게 하기위해서 아래와 같은 프라이밍 타워가 곳곳에 출력이 됩니다.


프라이밍 타워와 듀얼 프린트 코어가 동작하는 방식은 매우 재미있습니다. 프린트 코어2의 바로 옆에 작은 레버가 있습니다. 이 레버는 코어2가 올라가거나 내려갈 때 사용되는 데, 이렇게 움직임으로써 두 재질이 혼합되는 것을 방지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식은 매우 간단하지만 효과적으로 동작 합니다.



듀얼 익스트루젼은 두개의 재질을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고, 두번째 재질을 서포트 재질을 사용할 때 가장 유용합니다. 하지만 듀얼 컬러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개의 구조용 재질을 사용하는 방법은 서포트용 재질을 사용 할 때 와는 약간 다릅니다. 듀얼 컬러를 위해서는 큐라에서 2개의 STL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 2개를 동시에 로드를 한 뒤에 각각의 모델에 색깔이나 재질을 할당하여 줍니다.


모델에 재질을 할당 한 뒤에 두 모델을 선택한 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Merge Models'를 선택하면 두 모델이 병합되게 됩니다. 만약에 재질을 변경하고 싶을 경우에는 ungroup을 한 뒤에 다시 설정을 하면 됩니다. 듀얼 컬러 프린팅을 테스트 한 뒤에도 얼티메이커3의 깔끔한 출력 품질과 두 재질 간의 견고한 결합에 다시 한번 감탄하였습니다. 해상도가 낮게 출력이 되었을 때에는 두 재질 사이에 약간의 갭이 있었지만, 높은 해상도에서는 갭이 없이 훌륭하게 잘 만들어 졌습니다.
 


2개의 필라멘트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프린트의 퀄리티가 유지되는 점은 굉장히 놀라웠습니다. 정밀도도 1개의 필라멘트를 사용 할 때와 비슷하였습니다. 완성된 출력물에서 두 재질이 썩인 흔적은 전혀 없었습니다. 프라이밍 타워가 효과가 있었습니다.

다시 서포트 재질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2개의 재질을 사용해서 출력을 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지만, 프라이밍 타워의 폭을 줄여서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때 주의해야할 점은 Brim이나 Raft를 사용하지 않으면 타워가 넘어져서 출력에 실패 할 수 도 있습니다.

11.마무리
얼티메이커3는 하이엔드급의 3D프린터이고, 듀얼 익스트루젼을 사용하면서도 출력품질을 싱글 익스트루젼일 때와 동일하게 만들 수 있음을 증명하였습니다. 프린트 퀄리티는 매우 뛰어나고, PVA 서포트재질을 사용하게 되면 서포트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 듀얼 익스트루젼 시스템을 사용하기 시작하면 싱글 익스트루젼 시스템으로 돌아가기가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 장비는 최신 프린터 헤드와 카트리지방식 프린트 코어를 탑재하였고, 매우 튼튼하게 잘 만들어 졌습니다. 듀얼 익스트루젼도 잘 동작하고, 코어들과 필라멘트를 교체하는 방식도 고민을 많이한 흔적이 보입니다.

얼티메이커3는 두 세대의 기술이 합쳐진 것 같습니다. 릴 홀더와 유리 플레이트를 고정하는 클립과 같은 구식 요소들이 최신 프린트 헤드, 리눅스 컨트롤보드, 와이파이와 같은 기술과 합쳐졌습니다. 그리고 PVA 결정이 여기저기 튀기는 것을 막기 위한 뚜껑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들은 얼티메이커3의 뛰어난 성능에 비하면 사소한 단점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스피드 문제도 있습니다. 퀄리티가 높게 출력을 하면 출력시간이 싱글 익스트루젼 시스템에 비해서 2배에서 4배까지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티메이커3가 훌륭하고 매력적인 3D프린터라는 사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 프린터는 저희가 사용해 본 제품 중에서 가장 좋은 3D프린터들 중에 하나이고, 출력물의 퀄리티는 매우 뛰어났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