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 프린터

3D 프린팅 작업 흐름도(Workflow)

by G. Hong 2018. 10. 27.
728x90
반응형

3D프린터의 프린트 작업 흐름도 입니다.

이 글은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에 관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 Best 20(무료) : http://koreaninbeijing.tistory.com/564

3D프린터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위의 3D프린터용 소프트웨어에 관한 글을 보셨을 때, 각각의 프로그램의 차이가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 지에 헷깔리셨을 거라 생각됩니다.
위의 흐름도에서의 3D프린터가 동작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진행 되어야하는 4가지 필수요소에 대해서 이해를 하셔야 합니다.

3D 모델링, 3D 디자인, 3D CAD(캐드)
이 소프트웨어들은 3D 모델들을 디자인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이 프로그램들을 통해서 나사 부터 모형자동차 까지 모든 것을 디자인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디자인을 하기 싫으신 분들은 완성된 디자인 파일을 다운 받으셔도 됩니다

STL파일 보기,수정,복구 소프트웨어
3D파일을 직접 만들거나 인터넷에서 다운을 받더라도 거의 대부분은 STL파일로 완성이 됩니다. 하지만 모든 STL파일들이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3D프린팅 출력이 이상하게 된다거나 출력에 실패 할 수 있는 잘못 된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이 소프트웨어들은 출력물들을 시각적으로 미리 보여주고 STL파일을 수정할 수 있게 하여 더 나은 3D프린팅이 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슬라이서 소프트웨어
슬라이서는 STL파일을 Gcode파일로 변환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Gcode는 3D프린터가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언어입니다. 이름이 '슬라이서'인 이유도 말 그대로 출력 될 3D모델을 여러개의 2D파일 형식으로 쪼개어서(슬라이스) Gcode를 통해 각각의 레이어를 어떻게 출력을 할지 알려주기 때문입니다.

3D프린터 호스트(제어)
3D프린터 호스트는 컴퓨터를 통해서 프린터와 연결하여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예를 들면 Gcode를 3D프린터로 전송을 하거나 실시간으로 프린터의 출력상태를 확인 할 수 도 있고, 설정값을 바꿀 수 도 있습니다.

보통 슬라이서와 호스트는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합쳐져서 제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의 4단계의 과정을 거치게 되면서 3D모델을 3D출력물로 만들 수 있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