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여행 이야기/달리기정보

달리기 훈련(연습)은 시간 기준과 거리 기준 중에 어떤게 나을까요?

by G. Hong 2024. 1. 10.
728x90
반응형

러닝을 시작하면 보통은 목표를 거리로 설정을 하게 됩니다. 3km를 달리다가 5km나 10km를 달리게 됩니다.

더 긴 거리나 빠른 속도를 목표로 훈련을 하다보면 시간을 기준으로 한 훈련법과 거리를 기준으로 한 훈련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거리기준과 시간기준 중에 뭐가 나은 선택일까?

 

거리기준과 시간기준 달리기 훈련의 특징

연구에 따르면 종착지가 보이게 되면 마지막 순간까지 더 힘을 내게 된다고 합니다. 반면 시간을 기준으로 달릴 경우에는 시계만 바라볼 수 밖에 없습니다.

결과적으로 시간기준의 훈련은 일정한 속도로 달리게 되는 경향이 있고, 거리기준의 훈련은 좀 더 빠르게 달리게 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시간기준의 훈련이 필요한 경우

- 훈련강도에 대한 감각 익히기 

목표로하는 거리나 속도가 없다면, 특정 속도에서 몸이 얼마나 힘든지에 대해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계속 훈련을 하다보면 어느정도의 훈련강도로 얼마나 오래 지속할 수 있을지 느낌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감각이 생기면 맞바람,언덕,무더위 등의 상황에서 자연스럽게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됩니다. 

 - 훈련 스트레스 감소

부상 등으로 오래 쉬었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은 날에 동일한 거리를 달리는 것은 부상의 위험을 높이게 됩니다. 천천히 컨디션을 높여야 하는 상황에서는 시간기준의 훈련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거리기준의 훈련에 대한 스트레스가 클 경우 시간기준의 훈련이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거리기준의 훈련이 필요한 경우

- 특정 페이스를 익혀야 할 경우

레이스에서 목표로하는 시간을 위해서는 목표 페이스가 몸에 익숙해지도록 훈련이 필요합니다. 400m트랙과 같은 곳에서 반복적으로 달리면 페이스를 익히기 좋습니다. 

- 특정 거리를 목표로 할 때

마라톤이나 달리기대회가 목표일 때는 거리기준의 훈련이 중요합니다. 거리에 따른 훈련 진행정도를 알기 쉽고,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목표가 1주,1달,1년 동안의 달리기에 대한 것이라면 거리기준이 시간기준보다 더 관리하기 편합니다.

 

요약

  장점
거리기준 페이스 익히기 쉬움
현재 훈련상태 체크 쉬움
레이스(마라톤) 준비에 도움됨
스피드 훈련
에너지보급 계산에 더 적합
시간기준 초보 러너에게 적합
과훈련에 의한 부상 방지
몸의 피로/힘듬을 느끼기 쉬움
트레일러닝, 무더위/추위/고고도 등의 환경에서 적합
가볍게 뛰기 좋음
훈련에 대한 스트레스가 덜함

 

참고 글: 

 

Running for time vs running for distance – which is better for runners?

Measuring your runs by distance or duration both have their pros and cons

www.runnersworld.com

 

 

Running For Time Vs Distance: Which Is Better For Your Run Training?

There are two general ways in which you can structure a running training plan and perform your running workouts: running by time or running by distance. Some runners may have a total weekly mileage to

marathonhandbook.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