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Storage Area Network 의 이해 10: 백업 정책 2012. 6. 3.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백업 정책

1.Full Backup (전체백업)
풀백업 정책은 백업이 필요한 모든 데이타를 매번 백업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정책 때문에, 마지막 백업으로 부터 바뀐 내용이 많지 않더라도 모든 데이타를 다시 백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백업을 진행할 디스크를 선책하게 되면, 백업 SW는 그 디스크의 모든 내용을 테입으로 백업하게 됩니다.
테입 미디어(media)에 디스크 전체의 내용이 백업이 된다면, 디스크의 모든 내용이 한 테입에서 복구되기 때문에 더 빠른 복구가 가능합니다.
복구시에는 복구할 테입을 선택 후 디스크로 복구하게 되면 됩니다.

2.Incremental Backup (증분백업)
Incremental 백업이란, 마지막 백업작업으로 부터 변경된 내용만 백업하게 되는 정책입니다.
백업은 매일 진행되는데, 변경되는 내용은 전체 중에 작은 일부분만 변경되게 되기 때문에 이러한 방법의 백업을 진행하게 되면 백업시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incremental 로 백업된 파일은 마지막 백업으로 부터 변경된 내용만 백업이 되었기 때문에, 한개의 incremental 백업 테입만으로는 데이타복구를 진행할 수 가 없습니다.
백업을 위해서는 먼저 마지막 풀백업을 복구한 뒤 각각의 incremental 백업파일들을 순서대로 복구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방식은 매번 백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지만, 복구에 필요한 테입의 수 만큼 복구시간이 늘어나게 됩니다.

3.Differential Backup (차이백업)

Differential 백업은 마지막 풀백업으로 부터 변경된 내용을 백업하게 되는 방식입니다.(full 백업으로부터 다른점을 백업한다는 점이 incremental과 다른 점입니다.)
마지막 full백업으로 부터 달라진 점들을 백업하는 방식이라 시간이 흐를 수록 백업을 해야하는 크기는 증가하게 됩니다.
복구를 진행할 때는 먼저 가장 마지막 full backup된 데이타를 복구한 뒤, 가장 마지막 differential backup 데이타를 복구하게 되면 됩니다.
이러한 방식은 백업시간도 줄일 수 있고, 복구시간도 줄일 수 있게 됩니다.(복구시 full백업과 differential백업 데이타를 두번 만 복구하게 되면 됩니다.)


이러한 정책들은 보통 함께 사용되게 됩니다.(full backup만 사용하는 곳은 존재 합니다)
예를 들면, 업무가 많지 않은 주말동안에는 full backup을 진행하고 백업을 진행할 시간이 부족한 평일 야간에는 incremental이나 differential 백업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정책을 사용하게 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