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지식정리/스토리지

Storage Area Network 의 이해 11: SAN 백업솔루션(1/2) 2012. 7. 16.

by G. Hong 2017. 11. 4.
728x90
반응형

백업 솔루션


SAN을 통하지 않고 백업을 하는 방법에는 2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

1. 모든 서버들에 테입 드라이브를 하나 씩 붙여서 백업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되면 각 서버들 마다 테입 드라이브가 필요하게 되어서 비용이 많이 사용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2. 모든 서버의 백업해야할 데이타를 LAN을 통해서 백업서버로 전달하여 백업서버에서 백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각 서버에는 백업SW 클라이언트들이 설치되어 동작하게 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LAN이 백업이 진행될 때의 트래픽에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데이타를 테입으로 백업하기위한 백업 솔루션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Integrated tape drive in each server: 각 서버마다 내장가능한 테입드라이브를 통한 방식

각 서버가 테입드라이브를 가지고 있는 가장 간단한 구조입니다. 백업이 필요한 데이타의 양이 적을 경우에는 가장 저렴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백업을 진행해야하는 서버가 많아 지게 되면 오히려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각 서버마다의 드라이브와 백업 SW라이센스등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서버의 백업데이타 크기가 하나의 테입보다 크기가 커지게 되면 백업을 할 때, 테입을 교체해야하는 번거로움 까지 발생합니다.



2.Backup over the corporate network to a tape drive connected to a dedicated backup server: 한대의 tape drive가 연결된 백업서버를 통한 방식

각 서버들의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타들이 네트워크를 통해서 백업서버로 전송되는 구조입니다. 이때 백업서버는 하나의 대용량 tape drive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주로 작은 규모의 그룹이나 remote office에 사용되는 방식입니다.



3.Backup over the corporate network to a robotic tape library connected to a dedicated backup server: 라이브러리가 연결된 백업서버를 통한 방식

위의 2번과 유사한 구조이나 백업 서버에 라이브러리가 연결된 구조입니다. 라이브러리의 로봇과 드라이브들에 의해 백업은 자동으로 이루어 지게 됩니다.

주로 큰 규모의 회사의 데이타센터에서 사용되게 되는 방식입니다. 저장되는 데이타의 크기에 따라서 라이브러리의 크기와 드라이브의 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4.LAN-less (LAN-free) backup to a shared tape library over SAN

LAN-less(랜리스)백업은 백업이 되어야할 데이타를 LAN이 아닌 SAN을 통해서 백업이 되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LAN은 과부하가 걸리는 경우가 많고, 백업이외의 트래픽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랜리스방식의 백업을 사용하게 되면 백업의 퍼포먼스가 굉장히 높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LAN을 이용하는 방식에서는 백업이 진행 중일 때는 서버의 어플리케이션들의 퍼포먼스 역시 떨어지게 됩니다.


랜리스 방식은 SAN이 구성되어야하고, 백업을 하는 모든 서버들은 SAN에 연결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랜리스를 지원하는 백업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야합니다. 랜리스가 지원되는 대표적인 SW로는 NetBackup의 SSO기능입니다.



5.Serverless backup to a shared tape library through SAN

서버리스 백업은 데이터백업의 과정에서 데이타가 서버를 거치지 않고, device to device(ex. disk to tape)로 전달되는 것을 의미 합니다. 

즉 서버에서는 백업 명령만 주어지고 데이타는 서버를 거치지 않는 것입니다.

SAN을 통한 백업(LAN-less와 Serverless)


6.Disk-to-disk backup

disk to disk방식은 SAN에서 tape이 담당하는 부분, 즉 최종 백업,을 저가형 대용량 disk로 대체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백업 restore시간이 빨라야하는 곳에서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VTL이 disk to disk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secondary disk에서 한번더 tape으로 백업을 하게되면 disk to disk to tape 백업방식이 되며, 이러한 경우에는 tiering을 통해 각각 device에 적합한 데이타들을 백업하게 되어 비용대비 백업용량 및 퍼포먼스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disk to disk to tape 방식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