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모델링(blender)

블렌더 - 메쉬(Mesh) 모델링 기초

by G. Hong 2018. 10. 28.
728x90
반응형

블렌더의 기본적인 사용법은 넘어가고 3D디자인의 가장 기본 요소인 모델링으로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메쉬 모델링은 메쉬(Mesh:그물망) 형태에 기초한 형태의 모양들을 만들고 수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인 큐브(육면체), 실린더(원통), 원형 등이 포함됩니다.

블렌더 사용팁!
블렌더에서는 마우스의 왼쪽버튼 뿐만 아니라, 오른쪽버튼과 가운데버튼을 모두 활용하여야 합니다. 

1. 메쉬추가

기본적인 형태의 메쉬들은 아래와 같이 add-mesh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메쉬들을 편집을 통해서 복잡한 형태로 편집을하는 것이 메쉬모델링 입니다.



Add-Mesh-Cube를 선택해서 cube 형태의 Mesh를 추가합니다.
2. Edit mode

기본적으로는 편집모드가 Object mode입니다. 메쉬를 모델링하기 위해서는 edit mode로 변경을 하여야 합니다.  아래 사진 처럼 Edit모드를 변경할 수 있고, 단축기 Tab키를 누르셔도 됩니다.



Object mode에서 Edit mode로 변경하는 모습

Edit 모드에서는 이렇게 바뀌게 됩니다. 메쉬의 중요한 요소인 Vertice(점),Edge(선),Face(면) 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Edit mode에서의 cube mesh

아래 사진은 툴바에서 선택모드를 각각 Vertice,Edge,Face로 변경하여 선택한 모습입니다.


 


 


Edit mode에서 vertice,edge,face를 선택한 모습

이제 이 Edit mode에서 각각의 vertice,edge,face를 수정하여서 메쉬의 모양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툴바의 메뉴를 통해서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많이 연습을 해 보는게 중요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