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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모델링(blender)

블렌더 - 메쉬 트렌스폼(Transform)

by G. Hong 2018.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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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쉬의 Transform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Shrink fatten

메쉬를 부풀리거나 쭈그릴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블렌더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메쉬 중 하나인 원숭이(수잔)을 이용 해 보겠습니다.
*수잔은 블렌더의 마스코트입니다 ㅎㅎㅎ

스티커 이미지



메쉬 수잔을 추가

Transform-Shrink Fatten을 선택합니다.



선택 후에 마우스의 움직임에 따라서 선택된 메쉬가 부풀어 오르거나 쪼그라 듭니다.
아래는 Shrink fatten을 이용해서 변형시킨 수잔입니다 ㅎㅎ

 


Shrink Fatten기능을 사용하여 변형한 수잔
2.Warp

Warp는 메쉬를 원하는 각도만큼 휘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아래와 같이 직육면체에 한 번 적용을 해 보겠습니다.



육면체 메쉬에 Warp을 적용

4개의 face로 이루어진 육면체를 360도의 warp를 적용하니 이렇게 사각형모양으로 휘었습니다.



4개로 나누어진 육면체에 warp을 360도로 적용한 모습

동일한 육면체 메쉬를 더 촘촘하게 나눈 뒤에 warp를 적용한 모습입니다. 

 


더 촘촘하게 나눈 mesh에 warp를 적용한 모습. 왼쪽은 360도 오른쪽은 180도로 적용을 하였다.
3.Bend

Bend는 Warp와 유사하기는 하지만 사용방법이나 적용되는 부분에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육면체의 메쉬에 적용을 하였습니다.



육면체 메쉬에 Bend를 적용

Bend는 3D커서 지점과 마우스의 움직임간의 위치등에 의해서 휘는 정도가 결정이 됩니다.
다루기가 꽤 까다롭습니다..

스티커 이미지

Warp와 마찬가지로 육면체가 적은 수로 나눠져 있으니, 휘는 모양이 이상하게 되었습니다.



4등분 된 메쉬에 Bend가 적용된 모습

다시 메쉬를 촘촘하게 나눈 뒤에 Bend를 적용하였습니다.

 


메쉬를 촘촘하게 나눈 뒤에 Bend를 적용한 모습

Object모드에서 본 모습입니다. 휘는 정도를 디테일하게 수정하기가 쉽지 않은 기능입니다.



여기까지가 Transform 기능을 이용해서 메쉬를 쉽게 수정하는 방법 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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