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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모델링(blender)

블렌더 - 메쉬 툴&스무스(Tools&smooth)

by G. Hong 2018. 10.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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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에서 모든 내용들을 포스팅하기는 힘들어서 기본적인 편집기능 몇 개만 추려서 포스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1. Edges-branch edge loops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가장 적합한 circle 메쉬 4개를 추가하였습니다.



Edit 모드에서 circle 메쉬 4개를 추가한 모습

우선 2개의 Circle을 선택한 상태에서 menu에서 Edges-Bridge Edge Loops를 선택 해 보겠습니다.



2개의 circle loop가 연결이 되었습니다!



2개의 circle에 Bridge edge loops를 적용한 결과

아래는 4개의 circle 모두에 bridge edge loops를 적용한 결과입니다.

 


4개의 circle에 bridge edge loops를 적용한 결과

다양한 모양의 실린더나 관을 디자인 할 때에 유용할 것 같은 기능입니다.

스티커 이미지
2. Faces-Solidify

Solidify 기능을 사용하면, face에 두께감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plane 메쉬에 적용을 해 보았습니다.



Plane 메쉬에 Menu-Faces-Solidify를 적용

아래와 같이 두께가 있는 육면체가 되었습니다.  왼쪽의 툴바에 있듯이 Thickness를 조절하여 두께 조절이 가능합니다.



Solidify를 적용한 모습
3. Smooth Vertex와 Smooth

디자인을 하다보면 모서리와 같은 부분들을 부드럽게 처리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기능이 smooth vertex와 smooth입니다.
우선 Cube 메쉬를 추가하였습니다.



Cube 메쉬 추가

그리고 tools에서 subdivide기능을 이용해서 face/edge들을 여러개로 나누었습니다. 이렇게 나누어야 더 섬세한 편집/수정이 가능합니다.



먼저 Tools에 있는 Smooth Vertex기능을 사용하였습니다. Vertex가 변형되며 메쉬가 부드럽게 바뀌었습니다.



Smooth vertex를 적용한 결과

그리고 아래의 그림은 Shading에서 faces smooth를 선택한 결과입니다. vertex는 변화가 없지만 표면이 부드러워졌습니다.



이상 메쉬모델링과 관련된 몇 가지 기능 이었습니다.

스티커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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